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기후변화센터가 주관한 기후변화 적응 국제동향

세미나가 ‘파리협정 및 SDGs의 적응부문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개최돼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과 효율적 이

행을 논의했다. <사진=송진영 기자>



[프레지던트호텔=환경일보] 송진영 기자 =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기후변화 적응이 글로벌 최대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효과적인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고, 특히 지자체 역할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지난 4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기후변화센터가 주관한 기후변화 적응 국제동향 세미나가 ‘파리협정 및 SDGs의 적응부문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파리기후변화협정(COP21) 내용을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과 효율적 이행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KEI 이정호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

현실적·정성적인 목표 수립해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지난 4월22일(현지시각) ‘파리협정 고위급 서명식’에 총 177개국이 참여했다.


우리나라는 환경부 윤성규 장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해 공식 서명했고, 국가별 발언을 통해 “한국은 파리협정의 발표를 위해 국내적으로 필요한 비준절차를 조속히 추진하는 것은 물론 지난해 제출한 국가별 기여방안(NDC) 이행을 위해 올해 중으로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확정하겠다”고 언급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이정호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은 “파리협정은 기후변화 적응을 ▷적응 ▷손실과 피해로 구분하고, 적응의 글로벌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현실적으로 정성적인 목표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단기적으로는 적응 관련 후속 대응 및 협의를 준비하고 장기적으로는 파리협정이 발효된 이후 신기후체제 하에서 필요한 적응활동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환경부 이진원 사무관

국민의 기후변화 관심 유도 중요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피해를 최소화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환경부 등 20개 부처가 합동으로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을 수립했다. 계획기간은 2016~2020년까지로 기후변화 영향을 감안한 5년 단위 연동계획으로 마련됐다.

환경부 이진원 사무관은 “2차 대책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적응 정책을 강화했으며, 일반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자 했다”며, “2차 대책의 기본방향은 ▷과학적 위험관리 ▷안전한 사회건설 ▷산업계 경쟁력 확보 ▷지속가능한 자연자원관리 ▷국내외 이행기반 마련”이라고 소개했다.

기후변화센터 김소희 사무총장은 “적응이라는 이슈가 감축과는 다르게 지자체 참여 없이는 어렵다. 기후변화 적응 관련 지자체 실무자의 이해도가 높아도 관리자의 이해가 부족해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국민은 물론 지자체 역량강화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클레이(ICLEI)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은 “코펜하겐 당사국총회(COP)에서 우리나라는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발표했지만, 이행 과정에서 점점 흐지부지됨을 느꼈다”며, 모니터링 및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산업계는 기후변화 적응 개념이 여전히 모호한 상태며, 산업계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songj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