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전라북도 고창군이 지속가능도시에 선정됐다. 경기도 구리시 저탄소도시로 뽑혔으며 건강주택대상으로 셀파씨엔씨(주), 환경부장관상은 (주)드웰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에 (주)숨튼 등이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이하 환경정보센터)는 11월 29일 서울신용보증재단 1층 지하 회의실에서 친환경도시와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광역·기초의원, 2016 건강주택대상 업체를 선정해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친환경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각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의원의 성과를 알리고, 쾌적한 주택을 보급하기 위해 애쓴 건설사 및 건자재 업체를 격려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시상식에서는 에코시티 10개 도시,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광역의원 17인을 비롯해 기초의원 20인 그리고 9개의 건강주택대상 업체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전라북도 고창군은 지속가능도시 대상에 선정됐다. 고창군은 운곡습지 일원의 오염원을 제거하는 등 생태환경을 복원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군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기후변화 환경교육을 시행한 결과 군민과 함께 하는 생태도시 조성에 힘차게 노력하고 있다. 시상식에 참석한 김상호 부군수는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잘 보전·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친환경도시 종합대상을 받게 됐다"며 "아름답고 청정한 '명품 고창' 건설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구리시는 저탄소도시로 선정됐다. 구리시는 맑은 물을 얻기 위한 선진 기술력과 시설과 폐기물 처리 시설을 자랑하는 친환경 자족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이용해 시정 전 분야에서 시민이 더 행복해지는 환경친화도시로 지속가능한 신진도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제5회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에 선정도시는 다음과 같다.
▷ 녹색성장도시 대구광역시 중구 ▷ 맑은 물 도시 대전광역시 서구청, 충청남도 아산시 ▷ 건강도시 경상북도 문경시 ▷생태도시 서울특별시 노원구, 충청남도 예산군 ▷그린에너지도시 강원도 양구군 ▷자원순환도시 충청북도 영동군이 각각 선정됐다.



2016 전국지방의회 친환경우수의원은 임기 동안의 친환경 의정활동에 대해 평가해 선정했다.환경정보센터는 2009년, 2013년, 2014년, 2015년에 이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발전을 주도해 온 친환경 우수의원을 발굴해 격려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고자 친환경우수의원을 선정했다.

수상자는 광역의원 ▷서울특별시의회 김광수·김영한·박준희·이윤희·이정훈, 최조웅 ▷ 경기도의회 김동규·천영미 ▷경상북도의회 김명호 ▷대전광역시의회 박혜련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서금택 ▷충청남도의회 서형달 ▷충청북도의회 이광희 ▷부산광역시의회 이상민 ▷경상남도의회 이성용 ▷광주광역시의회 전진숙 ▷전라남도의회 정영덕 의원이 뽑혔다.

기초의원은 ▷고기판 서울 영등포의회 ▷구본승 서울 강북구의회 ▷김명숙 강원 원주시의회 ▷김태근 경북 구미시의회 ▷문근식·이연옥 서울 은평구의회 ▷신무연 서울 강동구의회 ▷신민호 전남 순천시의회 ▷ 원용의 경기 안양시의회 ▷유중형 인천 남구의회 ▷이동만 서울 양천구의회 ▷이미영 서울 성북구의회 ▷이민희 경남 창원시의회 ▷이종찬 울산 남구의회 ▷이진삼 서울 서대문구의회 ▷이한기 전북 진안군의회 ▷임지훈 인천부평구의회 ▷임춘희 서울 강동구의회 ▷정병택 경북 경산시의회 ▷차대식 대구 북구의회 의원이 선정됐다.



한편 이날 함께 수여된 2016 대한민국 건강주택대상에는 셀파씨엔씨(주)가 선정됐다. 환경부장관상에는 (주)드웰링·(주)이지코퍼레이션이 선정됐으며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은 한화L&C(주)·조광페인트(주)·(주)에어붐이,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은 EPS Korea(주)·(주)에덴바이오벽주지·(주)숨튼이 수상했다.


수상기업 가운데는 특히 실내공기질과 환기시스템 관련된 업체가 눈길을 끌었다.

대상을 받은 셀파씨엔씨(주)는 공기정화·살균 열회수 환기시스템 전문업체로 에너지 절감형 환기시스템을 개발해 국내외 환기시장의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수상했다.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주)드웰링은 IoT 공기질 센서를 기반으로 실내공기질을 24시간 관리·분석해 개선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관리해 에너지 절감효과와 친환경 생활공간을 제공하는데 앞장섰다.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을 받은 (주)숨튼은 공기청정 가습기 개발업체로 생활환경 취약 지구인 화력발전소, 화학단지 등의 주변 공공시설의 실내공기 개선 활동에 적극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행사를 주최한 이재성 환경정보센터 회장은 “이 행사를 통해 친환경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각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의원, 기업의 성과와 노고를 국민에게 알려 우수한 사례가 전파돼 지속 가능한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shr821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