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도


[부산=환경일보]하기호 기자 = 부산시(시장 서병수)는 최근 남구 문현동 820번지 일원 철도 폐선부지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무상귀속 협의를 완료해 해당 부지(4필지, A≒3,073㎡)의 매입에 필요한 예산(약20억원)을 절감하고 문현교차로~동천삼거리간 도로를 확장하는 도시계획시설(도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남구 문현동 820번지 일원 철도용지는 1960년대 석탄 운송용 철도로 사용됐다. 그러나 석탄 소비량 급감 등으로 인해 최근 5~6년 전부터 이용 자체가 없어 사용하지 않고 있었으며, 최근까지 도심 한가운데 흉물스럽게 방치돼있다가 2016년 11월 경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폐철도 철거 작업을 시행했다.

하지만 철도부지 정비가 미흡해 도시미관 저해, 안전사고 위험 노출 등 각종 주민 불편사항이 있어 시는 별도 정비계획을 수립, 2017년도 사업비 3억원을 확보하고 해당 부지에 대한 무상귀속 협의를 관계기관과 수차례 협의한 결과, 금회 무상귀속 대상으로 결정됨에 따라 부지 매입에 필요한 예산 20억 원을 절감했다.

 문현교차로~동천삼거리 도로 일부구간은 철도 폐선부지와 동서고가의 하부 교각으로 인해 2차로에서 1차로로 변경되는 병목구간(약 10m)이 있어 항시 교통혼잡과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했다. 그러나 이번에 무상귀속된 철도 폐선부지를 활용해 도로확장을 하면 교통정체 해소는 물론 사고의 위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 사업은 실시설계용역 시행 후 공사를 발주해 2017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며, 기존의 흉물스러운 철도 폐선부지가 도로로 조성되면 도시경관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hakiho3083@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