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이찬희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올해 11월까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등의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철도환경을 안전하게 만드는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지난 2015년 기준 ‘열차운행 1km 당 주요 철도사고 발생 건수따르면 우리나라는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으나 작년 열차 탈선사고, 승강장 안전문 사고 등이 빈발해 국민의 불안감이 높은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사고 발생 건별 조사결과 ▷영국 1.6건 ▷스위스 4.7건 ▷독일 10.9건 ▷스웨덴 11.5건 ▷네덜란드 14.8건 ▷프랑스 17.6건 중 ▷한국은 7.2건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토부는 최근 집중호우, 폭염 등 ▷기상이변 ▷지진발생 등 자연재난 발생빈도가 높아 선제적인 안전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해 7월과 9월에는 집중호우와 지진으로 인해 열차 운행의 장애를 겪었다.

 

이에 따라 마련될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은 국내 철도안전 수준을 한단계 더 도약시키고 철도안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기존 통계를 분석해 향후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사고에 대비하고, 집중 관리하는 것이다. 또한 문제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국토부는 철도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자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시스템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이는 올해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또 전문가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인적관리 ▷차량관리 ▷운행관리 ▷시설관리 ▷보안관리 총 6개 분야를 선정했다, 아울러 철도안전정책관을 팀장으로 ▷국토교통부 ▷제4차 산업혁명 전문가 ▷철도연구기관 연구원 ▷철도운영자·시설관리자를 중심으로 임시조직인 T/F를 구성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철도는 하나의 작은 실수가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첨단 안전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돼야 하는 분야 중 하나”라며 “이러한 점에서 올해 마련될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은 향후 우리나라 철도안전 분야의 체질을 개선하는 중요한 계기될 수 있도록 실효성 높은 계획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seanllic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