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대한민국, 미래세대의 희망은 환경
주요 환경정책 현안과 실행방안 정리한 책

[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프리이코노미라이프 출판사가 '우리의 미래 환경이 답이다'를 출판했다.

미세먼지 마스크 없이는 외출이 어려운 나라, 대기질이 세계 173위인 환경후진국, 자원낭비가 심한 나라, 다국적기업의 환경위해제품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지 못하고 제대로 된 보상도 받을 수 없는 나라.

우리 국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은 물론 생존마저 위협하는 환경문제는 이제 보수와 진보의 진영논리를 넘어 우리 공동체 모두가 함께 풀어야 할 현안이 됐다.

‘환경과 성장이 조화를 이루는 대한민국을 꿈꾸다’를 부제로, 또 ‘환경은 미래세대의 희망이며 힘이요, 경쟁력이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이 책 ‘우리의 미래 환경이 답이다’는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환경전문가들이 선진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환경정책 과제와 실행방안을 알기 쉽게 정리해 펴낸 스토리텔링 환경 교양서다.

이 책은 제1부 ‘미래세대에게 쾌적한 환경 물려주기’와 제2부 ‘환경과 성장이 조화를 이루는 대한민국 만들기’로 구성돼 있으며, 미세먼지 걱정 없는 나라‧4대강 녹조와 물 문제‧자원순환‧융‧복합 그린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의 주요 환경쟁점 사안을 체계적이고 심도있게 풀어내고 있다.

환경은 미래세대의 희망이며 국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국가경쟁력의 원천이다. 덧붙여, 지금은 국가 정책결정의 전 과정에서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국민과 미래세대의 삶의 질을 위해 지속가능한 환경정책을 추진해야할 때이다.

‘환경이 희망이며 경쟁력’이라고 강조하는 이 책이, 보다 성숙하고 발전적인 환경한국사회로 발돋움하기 위한 신호탄이 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깨어있는 집단지성과 온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 노력이 더욱 점진 발화할 수 있는 계기가 돼 주길 기대한다.

 

*저자: 이병욱, 이동헌, 강만옥

*출판사: 프리이코노미라이프

*출처: 프리이코노미라이프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