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취업채용사이트의 구인구직정보, 채용공고 등 직원채용정보에 관심 있는 고졸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노인 심리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인성검사), 인성지도사(인성교육) 등 20가지 유망자격증종류에 자기계발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은 원격평생교육시설인 해당교육원의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진행되는 것이며 개설된 총 20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전액무료로 강의지원을 한다는 내용이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된다. 교재는 강의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또한 4주에서 6주 기간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수업과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미술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를 포함한 전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통합과정으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 취득된다.

특히 심리상담사 등의 상담관련 직종과 학습능력향상 및 인성교육지도 관련 직무로써 20대 30대 40대 전업주부여성취업을 위한 직업교육을 희망하거나 인턴채용 리쿠르트(사원모집) 및 정직원채용 취업박람회를 참가해본 대학생취업준비생, 경력직 이직 및 퇴직 후 직업을 위한 무료국가지원교육을 원하는 예비학우들에게 좋은 기회라는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심리상담사 직종은 가정과 학교 및 사회에서 인간관계갈등 및 여러 이유로 인한 스트레스로부터 안정을 찾고자 하는 경우, 인성검사 및 진로적성검사를 통한 진로탐색을 목적으로 진로상담을 받고자 하는 내담자, 신체적 정서적 장애로 인한 심리치료요법이 필요한 경우와 더불어 기업체에서 의사소통능력이나 리더쉽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 군부대나 종교단체 등에서 심리검사테스트를 통한 분석 등 폭넓은 직업군에서 활동한다.

근래에는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가족심리상담사(가족상담치료),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등이 심리 정서유형별 특성화된 자격증추천 과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는 공부 잘하는 방법과 기억력 좋아지는 법, 찬반토론주제로써의 디베이트 토론법과 창의력키우기 등을 돕는다. 부모교육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올바른 자녀교육방법과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방안 관련 실무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원 담당자는 “취업 및 재취업 준비생들은 요즘 뜨는 직업에 대한 관심으로 현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미래에 유망한 직업을 갖고자 국가공인기술자격증 취득 및 국비직업훈련학교, 직업전문학교 등 국비지원센터교육에 참여하기도 한다. 본원의 무료지원은 평생교육원으로써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므로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후기나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재직자 실업자 국비지원관련 서류는 필요치 않다. 이에 교육비용 부담 없이 원하는 과정을 선택하여 자격증공부에 임하기 바란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