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유통감시계획’ 근본 원인 규명에는 부족
여성환경연대, 제보자 경험 기자회견 실시 예정

[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최근 불거진 ‘깨끗한 나라 릴리안 생리대’ 사용 부작용 논란에 식약처가 내놓은 ‘유통감시계획’ 대응책이 생리대 부작용의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약 1년 전부터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깨끗한 나라’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후 부작용이 있어났다는 사례가 회자되기 시작했으며, 얼마 전 이 문제가 기사를 통해 수면 위로 드러났다.

해당 사례의 문제 현상으로는 생리 출혈량 감소‧기존에 없던 생리통 발생‧생리불순 등의 건강 이상 현상 등이 있었으며, 같은 경험을 한 여성들의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많은 여성들이 생리대 사용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여성환경연대에 따르면 24시간이 안되는 시간 동안 유사한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제보한 사례가 무려 1540건이며, 제보 중에는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뒤로 생긴 자궁의 혹이 명확한 원인 없이 커져 수술을 했거나 1년 동안 생리가 중단된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가시화된 생리대 부작용 문제 관련 대응책으로 9월 ‘유통감시계획’ 실시를 밝혔다. ‘유통감시계획’이란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들이 식약처의 허가대로 만들어지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생리대 관련 규제는 폼알데하이드‧색소‧형광물질‧산‧알칼리에 대한 규정뿐이어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생리대 부작용의 원인을 규명하기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추후, 여성환경연대는 건강 이상을 호소한 여성들의 목소리를 모아 제보자 2~3인의 실제 경험을 듣는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자회견은 식약처와 ‘깨끗한 나라’ 측에 생리대 부작용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역학조사를 요구하고 해당 생리대의 성분분석‧공정과정에 대한 정밀 조사‧관리규제 방안을 요구하기 위해 실시된다.

한편,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3월 일회용 생리대 검출실험 결과를 발표하며 식약처와 기업체에 검출된 유해물질에 대한 원인 규명과 일회용 생리대 전 성분 공개를 요구했다.

그 결과 일부 업체가 전 성분을 공개했으며, 전 성분 공개로 밝혀지지 않는 물질에 대해서는 제도적인 조치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