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건강·웰빙
탈모 유발하는 민감성두피, 올바른 두피관리 방법은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미용실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두피마사지나 두피스케일링 등 두피관리를 위해 헤어숍을 찾는 사람은 많지 않다.

두피는 머리카락으로 가려져있어 눈으로 자세하게 잘 보이지 않아 관리에 소홀해지기 쉽다. 그러나 민감성두피의 경우 두피관리에 소홀해지게 되면, 지루성두피가 발생하거나 탈모까지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얼굴의 피부만큼이나 두피와 모발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 날씨에는 황사,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두피가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노폐물이 두피모공을 막아 피지분비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머리에서는 냄새가 나고, 두피가려움, 비듬, 각질, 여드름, 뾰루지 등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민감성두피의 각질과 두피비듬을 자극없이 깨끗하게 씻어내고, 두피의 유수분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두피에좋은샴푸로 두피클렌징을 꼼꼼히 해주는 것이 건조한두피·모발 건강에 이롭다.

올바른 두피관리법으로는 매일 머리를 감는 것이 귀찮아도 매일 저녁마다 머리를 감고, 두피부터 모발까지 완전히 건조시켜야 두피건강에 좋다.

또한 머리를 감고, 말린 후에는 두피와 모발에 수분케어 및 영양공급을 돕는 셀프두피케어제품을 꾸준히 사용해주는 것도 도움된다.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한 달에 한번씩 전문 헤어숍을 방문하여 두피스케일링, 두피마사지 등 미용실두피케어를 받는 것도 권장한다.

만약, 미용실의 두피케어 클리닉 비용이 부담될 경우에는 로드샵 매장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천연유래계면활성제 민감성두피샴푸 또는 두피케어샴푸, 헤어 클리닉, 에센스, 헤어토닉, 팩, 두피마사지기 등의 두피영양케어제품을 사용해볼 것을 한다.

단, 두피 클렌징샴푸나 헤어팩, 헤어토닉, 에센스 헤어클리닉, 두피마사지기 등 헤어 모발영양제품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각 개인의 두피 타입을 고려해야 한다. 건조한 민감성두피에 좋은 샴푸를 선택할 때는 두피수분케어에 일조하는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두피가 민감성인지 모른 상태에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두피가 자극되어 두피비듬이나 뾰루지, 여드름, 각질 등이 심해지고, 오히려 두피의 면역력이 떨어져 염증은 물론 탈모까지 유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두피관리샴푸를 하기 전에 푹신한 빗을 사용해 약 20회 이상 머리카락 빗질을 해주고, 샴푸 중 두피를 톡톡 두드리듯 마사지를 해주면 뾰루지나 여드름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건강하게 두피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가운데 헤어케어 전문 브랜드 ‘더 헤어 머더 셀러(이하 헤머셀)’은 두피 및 모발 타입에 따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성 헤어케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중, 남녀 탈모전용 샴푸 라인 제품인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여성용)’, ‘엠 헤어 로스 샴푸 포 맨(남성용)’은 탈모방지와 모발의 굵기 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는 탈모 샴푸로, 두피에 쌓인 각종 노폐물을 깨끗하게 클렌징하고, 민감해진 두피를 진정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머리카락의 소상, 갈라짐, 끊어짐 등으로 푸석해진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뉴트리티브 샴푸’는 귀리커넬 추출물, 바바수씨 오일이 첨가되어 있다. 이에 부드럽고 촉촉한 머릿결로 가꿔준다.

또한 두피가려움증, 두피뾰루지 등 민감성두피로 고민이라면 ‘센서티브 릴렉싱 샴푸’ 사용이 적합하다.

해당 제품은 머리 기름의 냄새 제거와 함께 손상된 모발 관리를 돕는다. 이어 멘톨성분이 함유된 남성전용샴푸 ‘리바이탈 솔루션 샴푸 포 맨’은 두피에 열이 많고, 예민한 두피에 청량감과 상쾌함을 선사한다.

아울러 두피와 모발 타입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매직스트레이트 샴푸’, ‘컬러 프로텍트 샴푸’, ‘볼륨 컬 샴푸’가 구성돼 있다. 매직스트레이트 샴푸는 상한머리의 모발 속까지 영양을 공급해주고, 부드러운 머릿결로 가꿔준다.

컬러 프로텍트 샴푸는 염색 컬러를 선명하게 해주며,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건강한 두피와 모발로 가꿀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 볼륨 컬 샴푸는 웨이브 펌 모발의 유수분밸런스를 맞춰주고, 부드럽고 윤기 넘치는 웨이브 모발로 케어 해준다.

이처럼 건강한 두피와 부드러운 모발로 가꾸고자 한다면, 개인의 두피 상태에 적합한 맞춤 샴푸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덧붙여 단순히 샴푸 제품의 순위나 제품 등에만 연연해하기 보단, 개인의 두피와 모발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해보고, 이에 적합한 천연 성분의 헤어케어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오성영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제20회 환경일자리 박람회
환경법률센터, 제12차 ‘환경법제포럼’ 개최
뜨거운 지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 <br>제5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2018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