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이군경회와 세탁물 공급계약, 보훈복지공단 알고도 방치
고가 수의계약, 비효율적 운송, 위생 문제 등 총체적 적폐

[환경일보] 보훈단체인 상이군경회 서울시지부가 2006년부터 수의계약한 전국 보훈병원의 린넨류(세탁물) 실태가 공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국가유공자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전국 5개 보훈병원의 환자복 및 세탁물 상당량이 김칫국물, 핏자국 등이 묻어있는 등 심각한 상태로 공급된 것으로 밝혀졌다.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세탁물 실태는 수년간 해당 보훈병원을 찾은 유공자들과 간호사들의 오랜 문제 제기에도 보훈복지공단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계속 방치됐다.

매년 보훈병원의 환자복을 받아든 국가유공자들이 해당 간호사들에게 환자복을 던지며 분개하는 등 유공자와 간호사 모두 극심한 피해를 입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위생이 무엇보다 중요한 병원에 공급된 세탁물에 핏자국과 김치국물이 묻어 있다. 담당기관인 보훈복지공단은 특별감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했음에도 이를 방치해왔다. <사진제공=심상정의원실>

심 의원에 따르면 보훈병원과 상이군경회 서울시지부의 수의계약은 당초 계약 당시부터 숱한 문제점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 계약의 경우 23%, 구매 계약의 경우 40~49%까지 비싼 가격에 체결됐을 뿐만 아니라, 병원 특성상 세탁물 위생이 매우 중요함에도 세탁물 수집과 세탁된 의류 납품을 같은 차량으로 운송하는 등 위생기준에도 미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게다가 상이군경회 서울시지부 사업장이 대전에 있기 때문에 대전병원을 제외한 4개 병원과는 150~260㎞까지 떨어진 탓에 굳이 수의계약을 해야 했는지도 의문이다.

심 의원에 따르면 감독기관인 한국보훈복지공단은 2015년 특별감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했음에도 감사 이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문제를 방치해왔다.

단가를 재조정하기보다 약 2년간 평균 10회 이상 쪼개기 계약으로 단가동결 연장을 하고, 세탁물 수집·납품의 위생문제는 중앙보훈병원(서울) 외에는 어떤 조치도 취해지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운송 거리상의 비효율성은 국가보훈처에 질의해 ‘폭넓은 수의계약권을 인정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받고 유야무야 넘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심상정 의원은 “제보를 받은 세탁물의 사진만큼이나 수의계약 실태, 감독기관들의 무성의한 대처가 심각하다”며 “몸이 편찮으신 국가 유공자분들을 극진히 모셔도 모자를 판에 엉망진창 환자복을 드렸다니 참담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동안 관행적으로 진행되던 수의계약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감독기관인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 다시 한번 특별감사를 실시해 관련자 문책, 단가 재조정, 수의계약의 적정성, 위생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