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과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미세먼지 저감 협력과제 발굴 및 선정 우선 추진

[환경일보]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원장 조명래)이 12월15일 서울연구원 집현실에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환경문제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상호 협력하여 풀어야 할 중요한 사안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서울시의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과 중앙정부의 환경 분야 싱크탱크인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상호 협력해 정책 개발 및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긴밀한 협력 네크워크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환경 이슈 발굴 및 공동연구 수행, 정책 협력 확산, 다양한 공개학술행사 개최, 전문인력 상호 교류 등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

서왕진 원장(왼쪽)과 조명래 원장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서울연구원>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양 기관장은 2018년 협력사업으로,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협력과제를 발굴해 우선 추진키로 협의했다.

이번 협력사업의 추진은 ▷국가의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기여 ▷서울의 현장성을 기반으로 대기환경 개선 도모 및 정책사례 개발 ▷지방정부의 대기환경 관리 역량 제고 및 확산 유도 등을 담고 있다.

또한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공동의 3단계 로드맵 협력체계 구축도 협의했다. ▷1단계 2018년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협력체계 구축 ▷ 2단계, 2019년 중앙정부와 서울시, 수도권 및 인접 지자체로의 확산 ▷3단계 협력체계의 전국 확산 모색 순으로 추진된다.

서왕진 원장은 “서울연구원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그동안 필요에 따라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이 업무협약은 환경문제 해결, 특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지방정부, 중앙정부의 싱크탱크 간 긴밀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데 의의가 크다”며 “서울시의 현장성에 기반을 둔 다양한 개선 방안과 정책 사례들이 정부의 정책과 연계되고 지방에도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조명래 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환경정책은 지방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그 실효성을 높이는 것이 과거 어느 때 보다 매우 중요하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은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싱크탱크가 함께 모색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서울연구원과 같은 싱크탱크와 긴밀히 협조하게 된 것은 매우 의의가 크다. 이번 협력 사업을 계기로 미세먼지 대응 방안 등 다양한 공동연구를 통해 실효성 높은 정책 대안이 모색되고, 전국적인 협력 체계가 구축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