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인회생 채무 변제기간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었다. 기존 면책된 채무자 중에는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남은 소득(가용소득)을 최대 5년 동안 모두 변제해야 했기 때문에 생계압박으로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지난 7년간 60만여 명의 채무자가 면책을 위해 개인회생을 신청했지만 실제로 면책된 경우는 3분의 1 수준인 21만여 명에 불과하다.

높은 회생비를 납부해야하는 생활고로 인하여 급한 생활자금을 해결할수 있는 개인회생자를 위한 대출상품이 있어 이용하는 자들이 많아졌지만, 이런 상황을 악용하여 회사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대출을 진행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어 신중하게 알아보고 선택해야 한다.

첫째, 믿을수 있는 업체인지 확인하라.

다년간 운영해오면서 충분한 개인회생대출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개인회생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지에 따라 전문성이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업체의 업력과 그 상품만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불법업체로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아 금융위 및 지자체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에 상담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수 있다.

둘째, 개인회생자를 위한 상품을 고루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라.

개인회생자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 했다면, 그 회사의 상품이 무엇이 있고, 어떤 대출을 유리하게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대출을 취급하는 업체와 충분히 상담을 하면서 상담사는 상품에 대한 지식을 고루 갖추고 있는지도 파악하여 개인회생상품에 대한 맞춤 설계가 가능한지를 알아보고 진행해야 한다.

이런 중요한 내용은 대출을 받기 전 확인하여 개인회생자들이 더 이상은 고금리 불법업체에 이용당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