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작은 설 동짓날 세시풍속 체험 및 팥죽 500인분 무료 제공
한옥마을 내 썰매 체험장 개장, 다양한 겨울 간식도 맛볼 수 있어

‘남산골 겨울나기’ 행사 포스터 <자료제공=남산골한옥마을>

[환경일보] 이창우 기자 = 남산골한옥마을은 오는 12월22일(금) 동지를 시작으로 내년 1월21일(일)까지 한옥마을에서 즐기는 특별한 겨울 프로그램 ‘남산골 겨울나기’를 개최한다. 기간 중 매주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 4일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조상들의 겨울 생활상을 주제로 겨울나기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남산골 겨울나기’가 시작되는 12월22일(금)은 24절기 중 ‘작은 설’로 불리는 동지(冬至)로 특별히 동지 세시풍속을 경험할 수 있는 행사를 함께 마련했다. 이날 한옥마을을 찾은 시민들의 건강을 기원하고 액운을 피하라는 의미로 직접 쑨 동지팥죽 500인분을 선착순으로 무료 제공한다. 더불어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새해 희망을 기원하는 ‘소원지 쓰기’를 진행하고, 이날 작성된 소원지는 내년 3월 2일(금) 정월 대보름 ‘달집태우기’에 활용할 예정이다.

선조들의 겨울나기를 콘셉트로 기획된 ‘남산골 겨울나기’는 한옥마을을 배경으로 도시에서 흔히 접하기 어려운 추억의 겨울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옥마을 마당에 직선 트랙 형태의 빙판을 조성한 썰매 체험장에서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매 시간 썰매대회 개최를 한다. 썰매 체험장 주변에는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제기차기, 팽이치기, 활쏘기, 딱지치기, 연날리기 등 옛날 방식의 겨울 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군고구마, 감자, 떡구이, 어묵, 꼬치 등 겨울 간식 체험이 함께 준비되는 등 한옥마을을 찾는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겨울프로그램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한옥 안에서는 온돌방 체험을 진행해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한옥의 감성을 느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맞아 정기휴관일인 12월25일(월)과 1월1일(월)에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국악당을 특별 개관한다. 남산국악당에는 높이 5m의 대형트리를 설치,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위시리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25일 한옥마을과 국악당을 방문한 분들을 위한 깜짝 크리스마스 선물을 나눠 줄 예정이다. 또 1월1일에는 새해를 맞아 방문객들에게 한옥마을만의 특별한 달력을 선착순 무료 제공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