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년 동안 60만명 가량의 채무자가 개인회생을 신청했지만 실제 개인회생이 된 경우는 35%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게다가 개인회생이 확정되어 개인회생 제도를 이용하고 있지만 채무변제를 이행하지 못하고 중도 폐지된 채무자는 2010년에 인가 후 변제를 시작한 채무자 중 24.7%, 2011년 30.5%, 2012년 32.9%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로는 개인회생자의 경우 최소 생활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모두 개인회생비로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생활자금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인회생자를 위한 대출상품을 찾아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정작 어떤 회사에서 대출을 진행하는게 맞는지를 판단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다.

개인회생, 파산면책 중 여러 금융권에서 높은 금리로 받은 곳이 있다 하더라도 직장인으로 일정한 소득이 있고, 회생금 납부 20회차 이상이라면 개인회생자 대출대환 상품을 이용하여 최저 18%부터 저금리로 대환까지 진행 가능한 내용도 있다.

개인회생, 파산면책의 전문 대출상품 중에는 개인회생 중 미납금이 있어도 최대 6,000만원까지 받아볼 수 있다. 실제로 개인회생 미납금이 있어, 대출진행을 받아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대출후기를 보면 신속하게 상담을 받아 미납된 회생금을 전부 납부 할 수 있었던 사례도 있어 회생 미납이 있는 개인회생자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개인회생대출을 받고자 할때는 대출업체, 대출금리, 대출자격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꼼꼼하게 알아보고 선택해야 하며 여러 가지 안좋은 상황을 빌미로 불법수수료를 요구하거나 개인회생대출상품에 대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