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소영 기자 = 10일 금융위원회·한국은행·금융감독원은 마이너스통장·신용대출·상업용 부동산 대출 등 은행들의 기타대출이 작년 21조6000억원 늘어났다고 밝혔다. 2016년 기타대출 증가 폭(12조9000억원)의 1.7배 수준이다.

전체 신용대출에 해당하는 기타대출이 대폭 증가한 것. 

이처럼 가계의 수입은 제자리인데 빚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은 저소득계층에서 더 심각한 어려움을 야기한다.

더구나 미연준의 금리인상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물가까지 연초에 크게 오르고 있어 닥쳐올 어려움은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계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계수입 증가가 해법이지만 현실적으로 빠른 달성이 쉽지 않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 경우 정부정책상품을 잘 활용하여 금융비용을 줄인다면 실수입증대의 효과를 내기에 현실적인 해법이 될 수다고 조언한다.

정부지원상품은 낮은 신용과 임금에도 불구하고 연7~9%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요건이 완화되어 있어 서민들이 접근하기에 유리하다. 때문에 해당 내용을 잘 활용한다면 비용을 크게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햇살론은 연7~9%대로 최대 3천만원까지 서민에 공급되고 있으며, 자격요건이 까다롭지 않아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인 근로자나 자영업자인 경우 대상에 해당한다. 더구나 저금리대환, 대출 자격조건에 해당할 경우 생계비와 동시에 낮은 이자의 대환자금을 함께 받는 것도 가능하다.

# 예를 들어 평균 연27.9%로 총2,200만원의 직장인, 신용 대출을 받고 있던 L씨가 연8%대인 햇살론으로 갈아탈 경우 효과는 다음과 같다. 매월 납부해야 할 금액은 월평균 69만4866원(기존 약89만1천원에서 약19만6천원이 절약)이며 기간 동안 총 이자는 약301만5천원(기존 1,007만9천원에 비해 약706만3천원 절약)으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렇듯 절감효과가 크므로 요건을 확인하여 대상에 해당할 경우에는 우선 정책지원 대출의 혜택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한편, 하나저축은행 등 일부 금융사에서는 절차가 간편하고 전국 진행이 가능하므로 공식접수처를 통해 정확한 안내 후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