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의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마련을 위한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무엇이 최선인가’ 긴급토론이 1월25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사진=김민혜 기자>

[국회=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미세먼지 ‘나쁨’ 상태가 지속되면서 서울 지역에서는 지난 15, 17, 18일 3일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실시됐다.

자동차, 공장, 공사장등의 대기오염 물질을 줄여 미세먼지를 짧은 기간 안에 줄이고자 하는 조치로, 정부에서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차량 2부제를 시행했고,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료이용 정책을 펼치기도 했다.

이에 최선의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마련을 위한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무엇이 최선인가’ 긴급토론이 1월25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개회사 하는 강병원 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국내 발생 미세먼지를 줄이는 것만으로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중국과의 협력과는 별개로 국내에서 평상시에 꾸준히 추진할 수 있는 대책도 논의돼야 한다”며 토론회를 개최한 이유를 밝혔다.

환경부 김은경 장관은“대기가 정체되면서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악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국내 발생 미세먼지 저감도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특히 각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과 특성에 맞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 김은경 장관은 “대기가 정체되면서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악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국내 발생 미세먼지 저감도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박영선 의원 등도 참석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박영선 의원은 축사에서 수소 전기차 도입과 관련해 환경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축사 하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축사 하는 박영선 의원

울산과학기술원 송창근 교수가 ‘비상저감조치 국민 참여 활성화 및 확대방안’을 주제로 발제한 후 본격적인 토론에 들어갔다. 수원대학교 장영기 교수를 좌장으로 아주대학교 김순태 교수, 서울환경운동연합 이세걸 사무처장, 환경부 김종류 대기환경정책관, 서울시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 인천시 이상범 환경녹지국장, 경기도 이연희 환경국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관련기사 추후게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