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블록체인 거버넌스’ 시민정책포럼 개최
환경 분야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기술의 명암 진단

주제발표 이후 진행된 패널 토론 전경. 이 날 포럼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환경 분야 접목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의 실효성과 접근방향을 함께 고민했다. <사진=김은교 기자>

[서울시 NPO 지원센터=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최근 4차산업혁명시대의 다양한 신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이 기후 행동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기술은 과연 환경을 구하고 기후변화를 중단시킬 수 있을까.

지난 16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아도스, ㈜국토환경연구원이 주관한 ‘제3차 시민정책포럼_기후변화와 블록체인 거버넌스’가 서울시 NPO 지원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얼마 전 가상화폐를 통해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블록체인’ 관련, 기술이 환경과 융합할 수 있는 접점을 찾고 현재와 미래의 기후‧환경‧에너지에 적용하기 위한 공론화 자리로 마련됐다.

블록체인기술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발제한 이승원 (주)아도스 대표

‘공개분산원장기술’이라고도 불리는 블록체인기술은 거래 정보를 특정 기관의 중앙서버가 아닌 P2P네트워크로 분산해 참가자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및 플랫폼을 말한다. 정보 저장의 탈중앙화에 따른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이라는 점에 큰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시대와 융합을 꾀하는 환경 분야의 움직임과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

이와 관련해 최동진 박사(기후변화행동연구소 소장, 국토환경연구원 대표)는 블록체인기술이 기후행동에 적용될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최동진 박사(기후변화행동연구소 소장, 국토환경연구원 대표)

기후행동 고양시키는 ‘환경블록체인’

먼저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해 탄소배출권 거래를 개선할 경우 탄소자산 거래의 투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재생에너지의 개인 간 거래를 위한 플랫폼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이 기후금융의 흐름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추적과 보고가 용이하도록 모니터링도 가능하게 한다는 전망이다.

이어 최 박사는 블록체인기술을 통해 환경을 구하고 기후변화를 중단시킬 수 있는 방법 7가지를 제시했다.

그중 첫 번째는 ‘공급사슬 관리’다. 제품 생산 과정 및 제품에 사용된 화학제품을 추적하는 기술에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플라스틱 용기나 병 등을 재활용할 경우 암호화폐의 형태로 재정적인 보상을 함으로써 ‘리사이클’을 촉진할 수 있다. P2P 에너지 그리드를 통해 ‘개인 간 에너지 거래’를 가능하게 하면 자연재해로 인한 블랙아웃을 줄일 수도 있다.

데이터가 공공 블록체인에 기록되면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활용해 데이터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으며, 그 결과 국가 간 ‘환경협약’을 더 잘 지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도 있다.

덧붙여, 기부 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기술 적용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환경 분야에 돈을 기부할 경우 자금의 흐름을 확인하기 어려웠으나,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하면 ‘기부금’이 기부자가 원하는 곳에 바로 사용될 수 있도록 추적이 가능해진다.

탄소발자국 추적 기술에 블록체인을 활용해 탄소세를 부과하고 기후변화를 줄이는 효과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환경친화적 행동을 통한 경제적 인센티브 시스템을 재구축 하는 과정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기후체인연합’ 만든 UN의 환경 행보

한편, 블록체인 기술을 기후변화 대응에 활용하고자 UN이 창설한 ‘기후체인연합(Climate Chain Coalition)’의 행보도 주목할 만하다.

기후체인연합은 급속히 진보하고 있는 분산원장기술을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 관련 활동에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의 측정, 보고, 검증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기후 재원을 확보하는 데에 사용하고 있다. UN은 이미 시리아의 난민들에게도 인도적 지원의 취지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도 했다.

최 박사는 발표를 통해 블록체인은 강력한 기술이긴 하나 그 자체로 옳고 그름을 평가할 수 없으며, 유용한 기술들은 사람에 따라 좋은 목적으로도 나쁜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때문에 원조단체·민간기구·기업·정부와 같이 좋은 목적으로 기술을 활용하는 기관이 블록체인기술을 주도해야 하며, 그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나눠줄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누가 더 좋은 기술을 사용하는지보다 누가 어떤 목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한 최 박사는 끝으로 블록체인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집단지성‧거버넌스‧사회적 경제’가 주요 키워드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남수 박사(국토환경연구원 부원장

기술이 초래할 명암 고려해 협업 도모해야

김남수 박사(국토환경연구원 부원장)는 블록체인기술이 에너지 환경문제 해결에 일조할 가능성을 진단함과 동시에 ICT 산업이 우리 사회와 지구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주목했다.

김 박사는 현재 인류가 겪고 있는 기후 재난을 가리켜, 정확하게는 ‘기후 불안정화’라고 정의했다. 가장 추워야 하는 시기의 북극 기온이 영상 2℃를 가리키고, 나이아가라 폭포의 온도가 영하 37℃로 떨어지는 등 기후변화는 곧 기후의 불안정화가 초래한 재난이라는 것이다.

블록체인과 같은 4차산업기술을 통해 환경문제 해결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일방적인 생각에도 경종을 울렸다. 새로운 기술의 사용은 부수적인 악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블록체인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야를 정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의견과 지속적인 실험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전했다. 또한 이를 가리켜 ‘사회적 학습’이라고 설명한 김 박사는 새로운 기술들이 미칠 다양한 영향을 고려해 분야 간 협업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