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교통 실현 위한 수소전기차 정책토론회’ 개최

미세먼지 저감과 녹색교통 실현을 위한 '수소전기차 정책토론회'가 3월28일 국회에서 열렸다. <사진=김은교 기자>

[국회=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수소전기차를 통해 ‘녹색교통’의 실현 가능성을 살펴보고 수소전기차의 미세먼지 저감효과와 보급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는 지난 28일 ‘미세먼지 저감과 녹색교통 실현을 위한 수소전기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국민의 숨 쉴 권리’를 지키기 위한 수소전기차 확대 보급 정책 방안을 모색했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 토론회의 개회사를 통해 상용 수소차가 미세먼지 저감에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전망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녹색교통의 관점에서 화물 경유차의 대체 방안으로 상용수소차 확대를 제시함과 동시에 상용수소차가 미세먼지 저감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일부 수소전기차 상용화에 부정적 견해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과거 충전소 확충문제를 극복하고 경유 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한 성공 사례로 미루어, 현재는 수소 전기차 확대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내연기관차로 인한 미세먼지·온실가스 등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차의 보급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특히 친환경차 보급의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친환경차 개발은 제작사 주관으로, 친환경차 인프라 관련 부품‧소재 기술 개발은 정부 주관으로 역할을 나눠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김 장관은 향후 환경부 차원에서도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부생수소 활용이 가능한 지역 등을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등 다양한 노력을 실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녹색교통의 실현을 위해 '지속가능 교통수단' 이용과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을 강조한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

공공교통수단 수소차 도입, 다방면으로 효율적

‘국내외 수소차 전망 및 녹색교통 실현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녹색교통의 실현을 위해서는 ‘지속가능 교통수단’의 이용을 확대하고 동력 수단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도보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고 대중교통 편의성 향상을 통한 대중교통 경쟁력을 제고해야 하며, 무공해차 기술개발 및 보급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된 무공해차 기술은 전기차와 수소차 2종이다. 그리고 이 2종의 친환경차종은 배기가스가 없어 미세먼지를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소음으로 인한 도로환경 개선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박 부연구위원은 그중에서도 특히 버스, 택시 등 공공교통수단으로서의 수소차 우선 도입 검토를 제시했다. 공공교통수단에 수소차를 이용할 경우,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시간이 짧아 사업용 차량으로 운행이 용이하다는 것이 부연설명이다. 이뿐만 아니라 박 부연구위원은 초기 시장단계에서 공공부문 지원의 타당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얘기하며 수소차 우선 도입의 장점을 설명했다.

그러나 수소차가 공공교통수단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선제적 인프라 투자, 운영 및 차량 기술 등 여러가지 장애 요인이 있어 관련 정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박 부연구위원에 따르면 수소차의 단기간 내 대중화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100% 무공해차로의 전환과 에너지 보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뿐만 아니라 수소차 기술개발 및 보급 정책 지원이 병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주제발표 후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김종률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우리나라가 수소차 보급에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수소차 및 충전소 확대 구축 목표

김종률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우리나라가 수소차 보급에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 또한 관련 대책으로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천 대와 수소충전소 310개소 구축을 목표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체계를 구축했으며, 현재 부품 국산화율 95% 이상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양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부생수소도 연간 10만 톤 가량 수소차에 활용 가능한 상태다. 이는 수소차 50만 대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양에 해당한다.

김 정책관은 다가올 수소차 시대 진입을 위한 환경부 차원의 5가지 추진과제를 통해 수소차 활성화 방안을 소개했다.

먼저 핵심 기술력 확보를 통해 수소충전소의 성능 향상과 가격 인하를 유도할 예정이며, 수소충전소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충전방식도 다원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 불필요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수소차 보급을 위한 재정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수소차 구매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기존의 세금‧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에서 더 나아가 수소연료에 대한 세금 면제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