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민간전문가와 함께 민원실 공간혁신 자문상담 실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민원실은 국민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기관의 얼굴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분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로 환골탈태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나섰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공간·디자인 분야 민간전문가와 함께 지방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 민원실 중 개·보수가 필요하거나 노후화된 민원실 등을 대상으로 4월부터 ‘민원실 공간혁신 컨설팅(자문상담)’을 추진한다. 민원실 공간혁신 자문상담은 민원실 위치·주차, 안내표식, 민원실 동선 및 민원창구 등 민원실 내·외부 환경을 진단하고 누구나 민원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확대 적용하는 방안에 주력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지난 3월부터 17개 시·도, 228개 시·군·구(제주시·서귀포시 포함) 및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자문상담 수요를 조사했는데 서울시 동대문구 등 89개 기관에서 신청해 지자체 민원실 공간혁신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당초 예상보다 많은 지자체 등에서 자문상담을 신청함에 따라 2018년 상반기 중에 개·보수 예정인 민원실 등 시급성이 큰 기관부터 상반기 중에 자문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에서는 공간, 디자인 분야의 민간전문가 등 11명으로 민원실 공간혁신 컨설팅단(자문단)을 구성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위촉식 행사를 가졌다. 앞으로 자문단에서는 민원실 내·외부 환경을 진단하고 모든 국민이 편리하게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2014년부터 민원실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사항 등을 제시한 시군구 민원실 표준모델을 개발·보급했고, 지자체·교육청 민원실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공간과 서비스를 심사해 ‘국민행복민원실’을 선정하는 등 민원실 공간 및 서비스 혁신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왔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민원실은 국민이 행정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는 최일선 공간으로 매우 중요하다”라며 “이번 컨설팅(자문상담)으로 민원실을 국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실 공간혁신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