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 감자 지역 적응시험·이용 촉진 사업 평가 실시

 

충남지역 감자 우량 계통 지역 적응시험 및 이용 촉진 사업 중간평가를 실시 했다.

[충남=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이 도내에서 봄·가을 두 차례 재배에 적합한 감자 품종 선발을 위한 연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는 8일 예산군 오가면 종자관리소 시험포에서 도와 시·군, 농촌진흥청 관계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지역 감자 우량 계통 지역 적응시험 및 이용 촉진 사업 중간평가’를 실시했다.

감자 우량 계통 지역 적응시험은 봄·가을 두 차례 재배로 연중 감자를 생산할 수 있는 도내 작부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이기작 7품종 11계통을 대상으로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과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

이번 평가는 지역 적응시험 중인 감자 품종의 생육과 수량, 병해 여부 등을 검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수미’나 ‘추백’ 품종뿐만 아니라, 지역 적응시험을 통해 ‘금선’, ‘남선’, ‘은선’, ‘새봉’ 등 도내 재배에 적합한 품종을 선발할 계획이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 조만현 박사는 “도내 감자 재배 면적은 지난해 기준 2159㏊(전국 11%)로, 대부분 봄 재배이나, 가을 재배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도내에 적합한 이기작 감자 품종을 선발하고, 무병 씨감자 생산 시설을 활용해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조직배양묘를 생산, 도내 농업인에게 조기에 자체 생산·보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 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는 지난 2016년부터 씨감자를 본격 생산·공급 중으로, 올해 봄 재배를 위해 씨감자 13톤을 시·군 농업기술센터로 분양을 완료하고, 가을 재배용으로는 다음 달 중 원원종 7톤을 분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