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으로 침체되고 있는 취업시장에서 취업을 위해서 취업 준비생, 재 취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경력 단절 여성 등은 국비무료 교육에 대해 알아보거나 큐넷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하려고 하거나 문화센터 강좌 등을 통해서 취업의 문을 통과하고자 취업 및 스펙에 도움되는 유망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특히 출산과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및 전업주부들은 재 취업을 위해 다시 취업의 전선에 뛰어들지만 경력에 있어서 취약점이 있어 취업의 길은 험난하다. 이에 여성유망자격증 클레이아트지도사 등 유망 자격증 취득을 하고자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기관들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서울민간자격증센터(이하 서민터)에서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 패키지 등 국비지원무료교육 과정을 알아보거나 여성인력개발센터 또는 구인구직취업센터를 통해서 취업을 하고자 하는 취준생, 육아 및 출산 등으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등을 위해 클레이아트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비롯한 여성에게 유리한 자격증들로 구성된 총 22종 민간자격증 온라인 과정을 무료로 지원한다.

클레이아트 지도사 자격증 과정은 칼라믹스의 단점을 보완하여 나온 점토인 클레이를 활용해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 장식품, 생활용품 등을 제작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클레이를 사용하면 소 근육 활동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아이들은 물론 노인복지기관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클레이아트지도사 자격증을 취득 한 후에는 초등 방과 후 학교 및 특기 적성 교육강사, 문화센터 교사, 유아교육기관, 인력개발원 등 각종 교육기관에서 클레이 강사로 활동 가능하다.

서민터에서 취득 가능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종류를 취득할 경우 방과후돌봄교실, 문화센터, 가정지원센터, 사회복지관, 사설교육기관, 공방 창업 등 다양한 기관에 취업 시 활용할 수 있다. 

서민터에서 지원하는 클레이아트지도사 자격증 과정 외에도 풍선아트지도사자격증 과정, 색종이접기지도사 자격증 과정, 냅킨아트지도사 자격증 과정 등 취득 할 경우 영유아 보육시설, 방과후돌봄수업,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등 교육시설에 취업 시 또는 관련 분야 종사자 스펙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서민터의 22여종 민간자격증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컴퓨터와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 피시 등을 통해 어디서나 수강신청과 강의수강이 가능하다. 특히 자격증 취득에 따른 별도의 신청서류가 필요 없으므로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국비지원 내역, 고용보험 실업급여 내역,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독학학위 학위증 등의 소지여부 무관하게 수강신청 및 무료지원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지원혜택으로 인해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환급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 주부, 경력단절 여성(경단녀), 고졸 취업희망자 등 다양한 연령층들이 서민터의 무료수강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해당 자격들은 취업 준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서민터에서 운영중인 민간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따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무료 수강 혜택을 위해서는 ‘서울민간자격증센터(서민터)’ 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희망과정을 신청하면 고졸 만 18세 이상 누구나 무료 수강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