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여개 공장 및 제조시설, 오수처리 배출허용기준 부적합

[환경일보] 화성시 저수지 대부분이 농업용수로도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수질이 악화됐다는 지적이다.

한국농어촌공사가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화성에 있는 저수지 8곳 중 7곳(87%)이 농번기 농업용수로 사용하는데 부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성시 농업용저수지 8곳의 수질관리 목표인 호소수질 4등급(TOC 6[㎎/L], COD 8[㎎/L])을 초과하는 저수지가 기천저수지를 제외하고 7곳에 달했다.

송 의원은 “화성시에는 공장, 창고 및 제조시설 등이 3만여개가 있지만 매우 많은 시설의 개별 오수처리시설 처리수가 배출기준을 맞추지 못하고 비점오염원과 함께 저수지로 유입되는 것이 저수지 수질오염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붉은색 원형 표시는 상대적으로 수질오염이 높은 지역이다. <자료제공=송옥주의원실>

송 의원은 화성시 남서쪽에 위치한 우정읍 멱우저수지, 팔탄면 동방저수지 및 장안면 버들저수지(3곳)의 최근 2년간(2016~2017년) 연평균 TOC 값이 7.7㎎/L 수준으로 수질이 매우 나쁜 상태라고 설명했다.

화성시 북쪽에 위치한 매송면 어천저수지와 송라저수지의 경우, 최근 2년간(2016~2017년) 연평균 TOC 값이 6.7㎎/L 수준으로 다소 높아 농업용수로 사용하기에 부적합하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물속에 총유기탄소량(TOC)이 높은 값을 보이는 것은 유기물이나 분해가 어려운 화학물질 등 오염부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송 의원은 “화성시 서남부와 북부에 위치한 오염된 저수지 5곳(멱우·어천·송라·동방·버들)은 농업용저수지이기 때문에 수질관리는 농림부(한국농어촌공사) 소관이지만, ‘수질·수량 물관리일원화’ 주무부처인 환경부도 적극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송 의원은 “화성시는 전국에서 8번째로 농업규모가 큰 지역으로 농업용수 사용이 많아 저수지 수질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매송면 어천저수지와 송라저수지의 경우, 그린벨트 지역 내에 있음에도 수질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라 비점오염관리 등 수계별 유역관리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