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강원도 생태복원 기본계획 비판

[환경일보] 평창 동계올림픽 스키 경기를 위해 파괴된 가리왕산 생태를 복원하라는 목소리가 높다. 올림픽이 끝나고 5개월이 지났지만 강원도의 복원 약속은 여전히 지켜지지 않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8월31일(금) 중앙산지관리위원회가 심의하는 강원도의 ‘가리왕산 생태복원 기본계획’(이하 생태복원 기본계획)이 엉터리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한국환경회의와 강원시민단체연대회의가 30일 정부 청사 앞에서 생태복원 기본계획을 부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한국환경회의·강원시민단체연대회의>

강원도가 제출한 생태복원 기본계획은 곤돌라와 운영도로 존치가 골자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민단체들은 “실상 가리왕산을 복원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사면 전체를 지그재그로 나누는 운영도로는 공간을 파편화 시키고, 강우 시 배수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주변으로는 토사로 인해 식생 안착이 될 수 없어 생태복원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진제공=한국환경회의·강원시민단체연대회의>

알파인 스키장 허가 당시 환경영향평가, 산지전용허가 등 모든 행정절차의 전제조건은 올림픽 경기 이전 가리왕산 복원계획 수립이었다. 

그러나 올림픽이 끝난 이후 가리왕산 복원은 계속해서 지연됐고, 특히 지난 5월 30㎜의 비에 산사태로 무너지면서 안전성마저 위협받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생태복원 기본계획은 가리왕산 생태복원의 기초이며, 이 위에 모든 복원의 공정이 더해지는 것”이라며 “중앙산지관리위원회가 사실상 사후활용 계획과 다름없는 강원도의 생태복원 기본계획을 부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