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친환경성, 녹색건축, 앞선 기술 도입

[환경일보] 서울시는 2018년 제36회 서울시 건축상 영예의 대상에 ‘PLACE1’(설계: 김찬중, ㈜더시트템랩건축사사무소)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PLACE1(강남구 영동대로 96길 26, 연면적 1만6295.82㎡)’은 삼성동 KEB하나은행 건물로 도심의 핵심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이 건물에 대상이 수여되는 것은 리모델링, 친환경성, 녹색건축, 앞선 기술의 도입 등 이 시대가 건축에게 요구하는 덕목을 두루 갖추었을 뿐 아니라 이를 뛰어난 조형과 공간으로 녹여낸 건축적 성취가 탁월해서이다.

특히 이중외피 시스템은 일조 환경 조절장치인 동시에 발코니를 모든 층에 제공하면서 독특한 외관 또한 만들어내고 있다.

제36회 서울시 건축상 영예의 대상에 ‘PLACE1’(설계: 김찬중, ㈜더시트템랩건축사사무소)이 선정됐다. <사진제공=서울시>

일조가 양호한 남측 벽면을 활용한 BIPV(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는 외피 디자인과 통합한 태양광발전시스템으로 공해 없는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게 된다.

또한, 선큰을 통해 지하의 개방성을 극대화한 점, 전면의 공지와 공용부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전용공간을 상당부분 할애한 점 등은 공공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증거다.

오프라인 기능이 줄어든 은행을 지역자산으로 활용하면서 야간 시간대까지 지역사회에 열어놓은 점도 높이 평가됐다.

최우수상은 신축 3점, 리모델링 1점으로 총 4점이 선정됐다. 먼저 신축에서는 코오롱 One&Only타워(설계: 윤세한,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과 은혜공동체 협동조합주택(설계: 김현준, ㈜종합건축사사무소 온고당), 수락행복발전소(설계: 신창훈, 운생동건축사사무소), 리모델링에서 예진이네 집수리(설계: 김재관, 무회건축사사무소)가 선정됐다.

한편 2014년부터 시행돼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올해의 건축가상에는 민현식 건축가(72세, 건축사사무소 기오헌 대표)가 선정됐다.

민현식 건축가는 한국의 전통사상과 전통건축에서 도출한 ‘비움의 구축’ 이라는 독창적인 이론을 구축하여 ‘전통건축의 현대화’에 주목할 만한 이론을 제공하여 한국현대건축뿐 아니라, 서울도시건축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