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대규모 키테넌트 입점 유치한 인천 ‘아인애비뉴’, 성공 기대↑신개념 매디 앤 라이프 복합몰로 멀티플렉스 CGV, 서울여성병원 입점 확정
조감도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인천 지역에 신개념 ‘매디 앤 라이프 복합몰’이 들어설 예정으로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바로 ‘아인애비뉴’가 주인공이다.

㈜에스엠씨피에프브이가 시행하고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이 상업시설은 국내 대표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GV와 여성전문의료기관인 서울여성병원의 입점이 확정돼 투자가치가 상당히 뛰어나다는 평을 받는다.

복합 쇼핑몰 상가의 성공 여부를 결정 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키테넌트(Key Tenant; 핵심점포)` 유치 여부를 들 수 있다. 키테넌트는 고객의 선호가 매우 높아 집객력이 탁월하다.

이에 대형 복합 쇼핑몰 내 상가 MD 구성 시 키테넌트 확보가 필수로 여겨지는 분위기다. 키테넌트가 확보된 경우, 유입 고객 증가 및 상가 인지도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대표적인 키테넌트다. 대형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영화 관람을 위해 찾는 방문객의 발길이 사계절 내내 이어진다.

이들이 영화 관람 전후로 식사 또는 쇼핑을 즐기는 경우가 많아 건물 내 상가나 인근 상가들은 톡톡한 수혜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에 멀티플렉스 영화관 인근의 상권은 빠르게 발달하는 경우가 많다.

아인애비뉴는 키테넌트 입점으로 인해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지역 내 대표적 상업시설로 평가된다. 많은 사람의 방문이 예상되는 CGV와 서울여성병원의 입점이 확정된 상태로 최근 본격적인 분양을 앞둬 관계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CGV는 지하철과 연결되는 지하 2층에 들어선다. 부동산 관계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 1개 점포가 입점하면 약 188억 9천 900만원의 경제효과가 유발된다는 연구 조사에서 알 수 있듯, 영화관은 주변 상권을 활성화 시키는 키테넌트의 역할을 톡톡히 한다”며 “이에 건물 내에서 영화를 관람한 뒤 외식이나 쇼핑으로 고객의 동선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복합 상권의 인기가 좋다”고 말했다.

신개념 매디 앤 라이프 복합몰로, 확장 이전하는 국내 대표 여성전문의료기관 서울여성병원도 입점한다. 이 병원은 인천 1위의 분만율을 자랑하는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 약 84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분만율도 국내 3위를 기록 중이다. 이 병원이 확장 이전을 결정하면서, 연 212만명의 병원 임직원 및 이용객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지하 1층에는 임산부 출산, 육아 전문 문화센터인 마더비 문화원이 입점 된다. 대형 출산. 육아용품전문점(B1)도 입점해 서울여성병원을 찾은 사람들의 추가 소비가 기대된다.

대형서점(B1)과 프랜차이즈 카페(1F), 커피숍(1F), SPA브랜드샵(1F), F&B(2층), 레스토랑(2층), 스포츠전문 브랜드샵(2층)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MD 구성도 돋보인다.

아인애비뉴는 지하 2층~지상 2층, 연면적 7만500㎡, 총 562호실 규모로 건립된다. 초대형 주상복합단지 내 상업시설로 지상 최대 44층, 공동주택 4개 동(총 864세대), 메디컬센터 1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쇼핑 동선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몰 설계가 장점으로 층별 교차점에 스토리텔링을 더해 타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휴게 공간을 마련한다. 테마광장, 가든, 컬쳐로드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설계를 적용해 상당한 유동인구 유입은 물론, 상가 내부 상권 활성화의 기대를 모은다.

지하철역과 연결된 초역세권 상업시설인 점도 성공의 기대를 높인다.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에 연결돼 접근성이 탁월하다. 옛 시민회관 사거리 코너 자리에 위치해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의 유입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인고속도로 도화 IC와 미추홀대로도 가까워 인근 지역은 물론 시외로의 이동도 쉽다. 하반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송도~마석)의 타당성 결과가 발표된 것도 교통 호재로 작용한다.

상업시설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것도 경쟁력을 더한다. 총 864세대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 내 상가로 입주민의 많은 방문이 전망된다.

뉴타운 개발도 계획 중으로 배후수요가 더욱 풍부해진다. 상업시설이 건립되는 미추홀 뉴타운(구 주안2,4동 재정비촉진사업)은 총 2만 3천 67세대가 입주를 앞두고 있어 개발 완료와 동시에 일대 배후수요를 비롯해 총 100만명 이상의 수요 확보가 예측된다.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다.

한편, 이 상업시설은 인천 미추홀구 주안4동 454-1번지 일대에 조성된다.

오성영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제4회 담수생물 다양성과 활용 국제심포지엄
기상청-행안부, 지진안전캠페인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