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영남권
진주시, 직원 청렴교육으로 청백리 실천 다짐김상홍 명예교수, 역사에서 배우는 공렴(公廉) 및 공직윤리 강의
진주시

[진주=환경일보] 강위채 기자 = 경상남도 진주시는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자의 가치관 정립으로 신뢰 받는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9월 10일 오후 3시 시청 시민홀에서 350여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김상홍 단국대 명예교수를 강사로 초청하여 직원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특강은 진주시 각 부서장, 읍면동장 그리고 공사·용역 감독, 회계, 인·허가, 보조금 지원 등 시민의 민원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청렴교육 강사는 공렴(公廉)은 성품과 행실이 공정하고 청렴함을 뜻하므로, 이제는 공직자가 청렴을 넘어 공렴해야 하는 등 더 높은 공직자의 책무를 역설했다. 조선후기 공직사회의 부패로 망한 우리나라 역사에서 배울 수 있듯이 공직자는 공렴을 실천하여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 의무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진주시 조규일 시장은 인사말에서 “다산 정약용 선생이 말한 공렴을 늘 공직 철학으로 삼아 실천해 왔으며 청렴하지 않고는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이룰 수 없으므로, 우리 공무원 모두가 공정하고 청렴한 행정을 펼쳐 신뢰받는 시정을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자”고 당부하였다.

이외에도 진주시는 최고의 청렴도 달성을 위해 전 직원에게 청렴서약서를 징구하고, 청렴마일리지 점수제를 운영하는 한편 청렴 집합교육을 월 1회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등 공직자 청렴문화 분위기 확산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한편 지난해 진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에서 75개 기관 기초 시부 중에서 9위를 기록, 2016년의 36위와 비교하여 27계단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강위채 기자  wichae17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위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환경법률센터, 제12차 ‘환경법제포럼’ 개최
뜨거운 지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 <br>제5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2018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