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기후변화대응 위해 에너지 자립도 20%까지 제고

[환경일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한 에너지 자립도 제고, 지하철 중심의 교통체계 확립 등의 도시발전 계획을 밝혔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조명래)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적 실천을 주제로 9월11일(화) 오전 10시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2018년 제3차 KEI 환경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포럼 공동대표인 조명래 KEI 원장과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발제자로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 토론자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곽영훈 세계시민기구 WCO 대표,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김정인 한국환경경제학회 회장,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채여라 KEI 기후대기연구부 선임연구위원,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 이사를 비롯해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인사말을 통해 KEI 조명래 원장은 “KEI 환경포럼은 사회적 반향이 큰 주제를 정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화두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고,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은 “스마트시스템 구축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해나감으로써 기후변화대응 대책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KEI 조명래 원장은 “KEI 환경포럼은 사회적 반향이 큰 주제를 정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화두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이어 박원순 서울시장의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서울시 정책 발표가 진행됐다. 박 시장은 “도시는 지구면적의 2%를 차지하고 있지만 에너지 소비의 78%가 도시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지방정부가 기후변화에 적극적이지 않고서는 기후변화대응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대기·생태·에너지·교통·안전 등 도시 관련 모든 분야에서 동시에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서울의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

특히 ‘원전 하나 줄이기’ 프로젝트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기존 에너지 절약을 실천, 서울시 에너지 자립도를 2.8%에서 6%까지 높였고 앞으로 2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박 시장은 “태양의 도시 서울 프로젝트를 통해 100만 가구에 태양광을 보급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은 물론 관광사업으로 확대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용산의 경우 서울시는 그간 개발을 반대해왔고 시민들에게 생태공원으로 돌려 드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편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박 시장은 “극도로 신중해야 할 문제”라며 “용산의 경우 서울시는 그간 개발을 반대해왔고 시민들에게 생태공원으로 돌려 드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교통체계에 대해서는 “지하철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위해, 버스가 지하철역에 도달하도록 해 간선을 줄이는 등의 방식을 시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동차를 소유가 아닌 공유하는 시대로 만들기 위해 공유차를 위한 주차장을 설치해 나눔카(공유차량 시스템)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 건물에너지효율화, 에너지 수호천사단, 미니태양광발전소, 에너지 자립마을 등 다양한 시민참여 사업을 펼치고 있다.

박 시장의 주제 발표 후 토론자들은 ▷용산지역 그린벨트 해제 우려 ▷자동차 운행 제한 정책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국내 유치 필요성 ▷시민의 기후변화대응 정책 참여를 유도하는 인센티브 부여 방안 ▷미래세대의 가치 기반 선택을 위한 현세대의 변화 노력 등,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