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는 한달 이상, 9%는 3개월 이상 장기간 방치

[환경일보] 사용이 불가능한 전기차 급속충전기의 46%가 한달 이상 방치되고 있어 전기차 운전자의 불편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소 모니터링 사이트(www.ev.or.kr/portalmonitor)를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인 9월27일 밤 10시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국의 전기차 급속충전기 1231대 중 78대(6.3%)가 사용이 불가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사용이 불가능한 충전기가 장기간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다.

환경부가 올해 1월 내놓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설치·운영 지침은 충전기 설치 및 운영 사업수행기관이 이용객의 충전기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유지·보수하고, 고장 시 신속히 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환경부는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해 오류나 고장을 접수하면 충전기를 원격제어하고, 현장조치가 필요할 경우 접수 3시간 이내 긴급 출동해 응급조치를 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용 불가한 급속충전기 78대를 최근 충전일을 기준으로 살펴보니, 일주일 이상 방치된 충전기가 66%(52대)에 달했다. 한달 이상 방치된 충전기는 36대로 절반 가까이 됐으며, 세 달 이상 방치된 충전기가 9%(7대)였다.

서울 천왕역의 충전기는 통신미연결 상태로 충전이 불가능하다는 정보(왼쪽)를 보내고 있지만, 실제로 점검한 결과 충전이 가능했다(오른쪽). <자료제공=송옥주의원실>

특히 일부 기기는 충전이 가능한데도 사용 불가 상태로 방치되고 있어 문제다. 사용 불가 충전기의 한 유형인 ‘통신미연결’ 충전기는 사실상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용 불가로 분류된다.

통신미연결로 사용이 불가한 서울 천왕역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직접 확인한 결과 실제로는 충전이 가능했다. 충전기 관리가 부실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송 의원은 “충전기들의 오류·고장에 신속하게 대응해서 국민들이 불편 없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특히 고속도로에 설치된 급속충전기 관리에 만전을 기해, 장거리 운전자들이 차질 없이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참고로 전기차 급속충전기 한 대당 설치비용은 5000만원 가량이다. 지난해 충전인프라 구축 지원사업(추경 포함)으로 급속충전기 1076대 501억원, 완속충전기 9515대 285억원이 투입됐다. 급속충전시설의 관리·운영비로도 8억6400만원이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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