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년 취업률이 사상 최악으로 떨어지면서 청년들의 고용불안이 이어지고 있다. 청년 취업률 하락이 유지되면서 대학에서도 졸업생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학 혜택은 물론, 취업까지 보장되는 계약학과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부천대학교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스마트속기’라는 계약학과를 개설하였다. 부천대학교 스마트속기과는 산업 수요 맞춤형 계약학과로 고교 졸업생뿐만 아니라 직장인도 입학할 수 있다. 또한 산학연계이기 때문에 채용처(산업체)에서 등록금의 50%를 지원 받게 된다.

부천대학교 스마트속기과는 시대의 흐름에 매우 빠르게 발맞춰 사회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속기 전문인들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습자들은 2년이라는 과정을 통해 속기실무부터 속기록이해, 회의록, 녹취록 작성법, 기록의 중요성, 한글맞춤법까지 기록과 속기에 관한 모든 이론과 더불어 실무 등을 습득하여 속기 전문 자격증 등을 취득해 최고의 속기 전문가로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로는 청와대는 물론 국회, 지방의회, 법원, 검찰청과 같은 공무기관으로 진출하여 속기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정부기관 또는 각종 지자체 및 위원회, 민간 방송(자막방송)에 진출하여 특화된 능력을 발휘할 있으며, 교육기관(청각장애학생 지원) 등으로도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부천대학교 스마트속기과는 오는 19일까지 2019학년도 신입생 1차 입학 면접 신청을 접수한다. 1차 모집 원서접수는 2018.10.19(금)까지 이며, 2018.10.27(토)에 면접을 진행한다. 2차 모집은 2018.10.22(월)부터 2018.12.21(금)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대학교 홈페이지와 한국스마트속기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