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급행열차 출근 평균 혼잡도 175%, 안전성‧편의성 제고 방안 촉구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서울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까지 구간별 혼잡도를 조사한 결과 최고 혼잡 구간은 9호선 염창에서 당산까지 운행하는 상선 급행열차로 나타났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재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남구을)이 10월17일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서울지하철 전 노선(1~9호선) 중 9호선이 평균 혼잡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중 염창에서 당산까지 구간이 혼잡도 201%로 가장 붐볐다.

 

9호선 운행 구간별로 보면 ▷9호선 급행열차의 염창→당산 노선이 혼잡도 201%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당산→여의도 186% ▷노량진→샛강 179% ▷여의도→노량진 173% 순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1~8호선의 경우 ▷2호선 사당→방배 구간이 170.3%로 가장 혼잡했으며, ▷4호선 한성대입구→혜화 159.7% ▷7호선 까치울→온수 155.9%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철산 147.8% ▷2호선 방배→사당 147%순으로 뒤를 이었다.

 

혼잡도는 전동차 1량의 정원인 160명 대비 탑승 인원수로 산출하며, 열차 1량에 160명이 탑승했을 때를 100%로 본다.

 

혼잡도 150%를 웃도는 수준은 정원 160명인 1량에 240명 정도의 승객이 탑승한 경우를 의미한다.

서울지하철 최고 혼잡구간은 9호선 염창에서 당산까지 운행하는 상선 급행열차로 나타났다. <자료제공=박재호 의원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17년 12월부터 9호선의 실내혼잡도 완화를 위해 기존 4량으로 운행하던 급행열차를 6량으로 증량했으며, 현재는 12편성을 운행 중이다.

 

증편에도 불구하고 9호선은 여전히 평균 혼잡도가 162%(급행 기준)로 다른 호선에 비해 붐비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재호 의원은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 개선을 위한 열차 증편 등의 노력에 대해 가시적인 성과를 산출해야 한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안전성과 편의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