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2회 IPCC대응을 위한 국내 전문가 포럼 개최

[한국프레스센터=환경일보] 임나리 객원기자 = 기상청이 주최하고 한국기후변화학회가 주관한 ‘2018년 제2회 IPCC대응을 위한 국내 전문가 포럼’이 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전문가들은 1.5℃ 목표 달성을 위해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이 시급하며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 주요 내용 및 논의 동향을 위한 ‘2018년 제2회IPCC대응을 위한 국내 전문가 포럼’이 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사진 = 임나리 객원기자>

 포럼은 지난 10월 제48차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 총회에서 채택된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 주요 내용에 대한 발제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특별보고서는 2015년 파리협정 채택 당시 UN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의 요청으로 작성됐으며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을 1.5℃로 제한하기 위한 온실가스 배출경로와 1.5℃ 온도상승의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담고 있다.

전지구적 기후변화 대응 위해 1.5℃ 달성 필수

 전반부 세션에선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보고서(SPM)’에 대한 분석이 이뤄졌다.

 변영화 국립기상과학원 과장은 “특별보고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전지구적 대응과 UN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가 어떻게 연계되는지 분석한다”고 말했다. 또한 특별보고서가 “사회적 불평등해소의 측면에서 1.5℃ 목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며 보고서의 의의를 설명했다.

 임종환 국립산림과학원 과장은 2℃ 상승 시나리오와 1.5℃ 상승 시나리오를 비교했을 때 대부분의 영역에서 리스크가 2배 가량 크다는 특별보고서의 내용에 주목했다. 임 과장은 “전방위적 측면에서 기후변화 리스크 저감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우리나라에 대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리스크 평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동운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 배출속도를 유지할 경우 약 30년 내에 배출총량이 소진된다’는 분석에 대해 배출총량의 높은 불확실성을 언급하며 “극단적으로 추정할 경우 현재 잔여 탄소배출허용총량(Carbon Budget)이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1.5℃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부문의 과감한 에너지전환이 시급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정태성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연구관은 “지속가능발전은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을 이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조력자”라며 “공동의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 맞는 대응 정책 필요

 지정토론에서는 특별보고서의 시사점과 향후 IPCC 및 기후변화 협상 대응 방향이 논의됐다. 강상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선임연구위원이 개요발표를 맡았고 이숙희 해양환경공단 차장과 조경두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장, 김하나 세종대학교 교수가 패널로 참석했다.

 이 차장은 “보고서에 제시된 해수면상승 수치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의미를 부여해주지는 않는다”며 국가 차원의 장기적인 해양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바이오에너지 탄소포집기술(BECCS)의 확보와 신규조림(AFOLU)의 확보가 1.5℃ 목표 달성을 위해 중요하나 토지 및 저장소 확보가 어려운 우리나라의 한계점을 지적했다. 이에 “드넓은 비식생갯벌을 보유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국제적으로 블루카본(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으로의 활용성을 인정받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조 센터장은 국가 적응대책과 관련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영역을 명확히 해야만 기후기술과 기후기금을 합리적으로 연계하는 정책기반을 형성할 수 있다“며 나열식 국가 적응대책을 비판했다.

 김 교수는 현 정부가 1.5℃ 달성을 위한 저탄소 에너지전환의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지만 이행 과정에서 전기 요금 상승 등의 논란이 있음을 언급하며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 인센티브를 활용하거나 일자리 창출 정책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참가자석에선 “특별보고서 자체가 사람들에게 잘못된 희망을 주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완화도 중요하지만 1.5℃를 넘었을 때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국가적인 플랜이 필요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