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제주권
제주자치도, 주민자치위원회 역량 강화한다원희룡 지사 “보다 발전된 주민자치 되도록 협력 당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18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자치위원 한마음 역량강화 워크숍에 참석해 주민자치 활성화를 강조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주=환경일보] 전재현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4일 오후 2시, ‘2018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자치위원 한마음 역량강화 워크숍‘에 참석해 “43개 읍면동의 1053명의 주민자치 위원들이 풀뿌리 자치를 이끌어 냈다”며 지역 통합과 주민자치 역량을 높이는 데 앞장서 온 주민자치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어서 “여전히 제도가 많이 부족하지만, 올해는 주민자치위원회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피복비 지원, 수첩·배지 제작, 회의 참석 수당 7만원 인상 등 처우개선에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도는 제주특별법 7단계 제도개선 과제에 주민자치 사무 일부를 주민자치위원회에 위임 또는 위탁할 수 있는 내용을 반영했다”고 피력하며 “큰 틀에서 이런 내용이 반영되고, 주민자치위원회의 경험, 문제점, 개선사항들이 적용될 것”이라 전망했다.

또 원 지사는 “주민자치센터가 운영하는 작은 도서관, 꽃밭 가꾸기 등의 사업들이 주민 직접 참여하에 사업들이 진행될 수 있어야 보다 내용도 알차고 효과적일 수 있다”며 “사업이 주민에게 직접 위임되는 그런 시대도 곧 다가올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어 “보다 발전된 다음 단계의 주민자치로 갈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고 덕담하면서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의기투합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18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자치위원 한마음 역량강화 워크숍에 참석해 주민자치 활성화를 강조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회장 김삼일)가 주관한 이번 역량강화 워크숍에는 43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2년 동안 활동을 이어간 주민자치위원들의 소통의 기회를 마련코자 개최했다.

종근 도 국제대사의 '최근 미․중 상분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특강을 시작으로 표창패 수여, 김삼일 협의회장 개회사, 제주시장·도지사 축사, 읍면동주민자치센터 동아리 6개팀 의 지역자랑대회 순으로 진행됐다.

전재현 기자  sk917964@gmail.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재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GGGW 2019' 개막
[포토] 숲은 내 삶, 숲을 국민의 품으로
[포토] ‘2019 경기도·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 국정감사
[포토] ‘SB 2019 Seoul 국제 컨퍼런스’ 개최
[국감] 국회 환노위, '환경부' 및 '기상청' 국감 개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