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노동
근로자 안전 위한 미래지향적 연구방향 수립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중장기 연구전략 KORA 개발

[환경일보]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직무대리 이관형)은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안전보건 현안 해결을 위한 중장기(2019~2029년) 연구전략 KORA(Kosha Oshri Research Agenda)를 수립했다.

KORA는 ‘일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사회적 가치 연구실현’을 핵심 목표로 삼고 혁신적인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중장기 연구 방향성을 제시한다.

KORA는 산재예방 패러다임 전환 선도, 현안 해결 및 공공성 제고, 안전보건 토대 강화 등 3대 연구 추진전략과 7개 전략과제, 27개 세부 실천사항으로 구성됐다.

산재예방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플랫폼 노동의 확산,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산업구조와 기술변화를 반영하는 융합 연구와 함께 새로운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 필요성을 제시한다.

안전보건 현안 해결과 공공성 제고를 위해 재해예방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사회심리적 접근법을 통한 근본적 문제 해결과 안전보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 지원 연구를 강화한다.

KORA 추진전략 체계도 <자료제공=고용노동부>

한편, 연구원은 KORA 수립을 위해 지난해 7월부터 TF를 운영하고 내·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왔다.

이번에 수립된 KORA는 향후 연구과제 선정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 중이며 세부 내용은 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보건공단 이관형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 직무대리는 “미래지향적 연구의제 KORA 수립을 계기로 사회적 가치가 반영된 연구기반을 마련했다”라며, “연구원은 일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연구과제로 산재 사고사망자 감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원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낙동강 수질 개선’ 정책세미나
에코맘코리아-에바 알머슨, 아트 콜라보
시민참여형 녹색전력시장 창출을 위한 정책토론회
'기후변화 적응정책 발전' 심포지엄 개최
한국 그린캠퍼스운동 10주년 기념행사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