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어선사고 사례, 출항‧입항 주의사항, 낚시어선 안전수칙 등 소개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박준권)이 해양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제작한 ‘해양사고 예방 홍보 영상’ 2편을 제작했다.

 

해당 영상은 주요 어선사고 사례와 함께 출항 전부터 입항까지 주의사항을 담은 ‘어선 사고사례 및 예방’ 1편과, 낚시어선 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원들과 승객이 지켜야 할 수칙을 설명하는 ‘대국민 해양사고 예방 홍보’ 1편이다.

 

최근 5년간 발생한 해양사고를 보면 어선사고가 67.7%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고 원인의 대부분은 항법 위반 및 부주의 등 인적과실로 분석된다.

 

총 해양사고 1만664척 중 어선사고가 7222척(67.7%), 어선사고 원인재결 중 91.7%가 운항과실‧취급 불량으로 파악된다.

 

또한 낚시어선 이용객도 연간 4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어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연도별로 보면 ▷2015년 296만 명 ▷2016년 343만 명 ▷2017년 414만 명에 달한다.

주요 어선사고 사례와 더불어 출항 전부터 입항까지 주의사항을 안내한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어선 사고사례 및 예방 영상은 리포터가 직접 선장을 취재해 출항 전부터 입항까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약 10여분 분량으로 제작했다.

 

특히 관련 법규 등 다소 어려운 내용은 3D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해 쉽고 재밌게 구성해 ‘안전한 바다가 가장 풍요로운 바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어선 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원들과 승객이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설명한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대국민 해양사고 예방 홍보 영상은 국민들이 짧은 시간 안에 해양 안전수칙을 습득하도록 40초 분량으로 구성했다.

 

영상에서는 출항 전 안전점검, 구명조끼 필수 착용, 낚시 중 경계 사항 등 안전한 낚시문화 조성을 위해 지켜야 할 수칙을 간략히 소개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영상들을 어선 관련 종사자 교육 등에 활용하고, 국가기관 및 산하단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널리 알릴 예정이다.

 

해당 영상은 해양안전심판원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다.

 

또한 대국민 홍보영상은 12월6일부터 약 한달 간 낚시 이용객들이 즐겨보는 TV채널 ‘FTV’를 통해서도 방영한다.

 

김병곤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조사관은 “조업이나 낚시 등 바다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은 안전이 최우선시 돼야 한다”며, “이번에 제작한 영상을 많은 국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