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2일 북촌문화센터에서 ‘계동마님댁 동지맞이’ 개최

[환경일보] 서울시와 (사)문화다움은 도심 속 한옥주거지 북촌에 위치한 북촌문화센터에서 22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하는 ‘계동마님댁 동지맞이’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동지(冬至)는 대표적인 우리 고유절기로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동지를 기점으로 점차 낮의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양(陽)의 기운이 싹트는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의 의미가 있다.

동짓날에는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다양한 세시풍속이 전해진다. <사진제공=서울시>

우리 조상들은 낮이 길어지는 것을 태양이 기운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동지를 24절기 중 가장 큰 명절로 즐겼다.

동지를 ‘작은 설’이라고 부르고,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라고 했다. 따라서 동짓날에는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다양한 세시풍속이 전해진다.

계동마님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북촌문화센터에서는 명절이면 이웃과 함께 나누고 즐기던 우리네 풍속을 기억하며 ‘계동마님댁 동지맞이’를 주제로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북촌문화센터, 한옥지원센터, 북촌마을서재, 전통발효공방 빚담 등 공공한옥 4곳에서 동지 관련 세시풍속 체험과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먼저, 북촌문화센터에서는 ‘동지헌말 행운의 버선 찾기’, ‘호랑이 민화 그리기, ‘2019 소원 걸기’, ‘동지 팥죽 나누기’ 세시풍속 체험과 며칠 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 맞이 리스 만들기’, ‘동지 아트 마켓’ 등을 진행한다.

북촌문화센터, 한옥지원센터, 북촌마을서재, 전통발효공방 빚담 등 공공한옥 4곳에서 동지 관련 세시풍속 체험과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사진제공=서울시>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북촌문화센터(☎ 02-741-1033)로 문의하거나,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http://hanok.seoul.go.kr)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시 류훈 주택건축국장은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2019년 소원을 함께 염원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우리 고유절기 ‘동지’의 의미를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남산골한옥마을이나 민속촌과는 달리 북촌은 우리네 이웃들이 살아가는 거주구역이므로, 지역을 방문할 때에는 주민들을 배려하는 ‘성숙하고 조용한 방문객’이 되어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