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항로·레저·어업·해난·안보 6개 분야 정보 제공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최근 증가한 국민들의 다양한 해상활동(해양레저·해상교통·어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기상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해양기상정보포털’ 서비스를 1월15일(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일반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해양안전이 꼭 필요한 6대 분야를 선정했으며, 이와 관련한 모든 해양기상정보를 해양기상정보포털에서 통합해 제공한다.

해양안전 6대 분야는 ▷항만 ▷항로 ▷레저 ▷어업 ▷해난 ▷안보이며, 해양기상정보를 지도 위에 그림으로 표현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개선했다.

해양기상정보포털 메인 화면. 지도기반의 현재 실시간 관측 실황 표출. <자료제공=기상청>

해양기상정보포털은 선박 안전사고 예방과 어민들의 어업활동 지원, 해양관광 및 휴양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선박 사고 예방과 안전 운항을 위해 ▷항만기상정보(53소) ▷항로기상정보(65구간) ▷안개 실황(시정)을 제공한다.

또한 최근 급증한 낚시꾼 및 휴양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낚시(68지점) ▷서핑(23지점) ▷이안류(8지점) ▷너울(12지점)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양식장 관리 등 어업활동을 위한 ▷수온 실황 및 7일 예측정보와 함께 군 지원을 위해 50㎞ 격자의 1331개 ▷해역별(해구) 바다상태를 10단계로 구분해 제공한다.

특히 기존의 해양관측자료와 ▷예보 및 특보 ▷문자메시지 ▷음성서비스 등을 이용자가 활용하기 쉽게 개선했다.

출발항~도착항까지 해양기상정보(65개 항로)도 제공한다. <자료제공=기상청>

해상특보의 경우 기존에는 광역해역만 그림으로 표시됐지만, 특정관리해역의 특보사항까지 그림으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문자서비스는 수신 시간, 파고와 풍속 값을 어민 등 이용자가 임의로 설정해 필요한 정보만 받을 수 있게 개선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해양기상정보포털이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튼튼한 안전망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편리하고 유용한 해양기상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