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 이후 저녁부터 기온 떨어져… 칼바람에 체감온도 ↓

[환경일보] 31일 목요일에 남부지방과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30일(수) 저녁부터 점차 기압골의 영향권에 들면서 제주도와 전남해안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31일(목) 새벽에는 남부지방과 충북남부, 오전에 동해안까지 확대되면서 눈으로 바뀌면서 오후에 전라도부터 그치기 시작해 밤에는 전국 대부분 지방의 강수가 종료될 것으로 보인다.

30일(수) 저녁 제주도, 전남해안은 대부분 비가 내리겠지만, 31일(목) 새벽에 남부지방(남해안과 동해안 비/눈), 오전에 강원영동과 강원영서남부로 확대될 때는 대부분 눈으로 바뀌어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고, 동해안은 밤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30일~31일 예상기압계 및 강수 모식도 <자료제공=기상청>

기상청은 이번 강수에 대해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나눠 설명했다. 먼저 30일 밤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고기압이 일본 동쪽해상으로 물러나고, 중국 남부지방에서 다가온 기압골이 고기압 왼쪽으로 접근하면서, 제주도 남해상 부근에서는 두 기압계 간의 기압차가 커져 남서풍이 강해지고 비구름이 발달하면서 제주도와 전남해안에 비가 시작될 전망이다.

31일에는 중국 북부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하한 영하의 찬 공기가 남부지방에 위치한 비구름대의 하층으로 유입되면서 새벽에 남부지방에 내리던 비가 점차 눈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31일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산지 5~15㎝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울릉도·독도 지역은 3~8㎝ ▷남부지방(남해안,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제외), 제주도(산지 제외)는 1~5㎝ ▷충북남부, 강원영서남부는 1㎝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눈을 포함한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30일 밤부터) 10~40㎜ ▷남해안(전남남해안 30일 밤부터) 5~20㎜ ▷남부지방(남해안 제외), 강원영동, 울릉도·독도 5~10㎜ ▷강원영서남부, 충북남부는 5㎜ 미만으로 전망된다.

남부지방은 31일 아침~오전,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31일 오후에 다소 많은 양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을 중심으로 대설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은 “한동안 눈이 내리지 않은 상태에서 다소 많은 양이 내림에 따라 출근길 교통 혼잡이 예상되고, 영하의 기온을 보이는 지역은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도로에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빙판길 안전사고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강수가 종료되는 31일(목) 저녁부터는 중국 북부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10℃ 이하의 찬 공기(700m 부근 상공)가 우리나라로 유입될 전망이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2월1일 전국의 아침 기온이 전일(31일)에 비해 4~10도 가량 크게 떨어지고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