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하수도 선진기술 도입‧시민체감형 정책 추진 위한 토론집단 구성

서울시가 1월28일 하수도 정책 포럼을 출범하고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서울시>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서울시가 지난 1월28일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토론집단 ‘하수도 정책 포럼’을 출범했다.

 

이는 선진화된 하수도 기반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시민 체감도를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서울시가 추진한 것으로 서울 하수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구체적 추진전략 등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정책포럼은 지자체 최초로 시도하는 사례로서 시민을 포함해 하수도 유관기관, 학계, 현장전문가, 환경부 등 관계 공무원 총 134명의 자발적 참여로 주제별 위원회가 구성된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하수도는 도시위생 관리, 수해대응, 하천오염 저감, 악취개선, 보행안전사고 예방, 도시미관 개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시에서도 이를 위한 대규모 예산 투자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반면 사업수혜자인 시민에게 하수도는 생소한 분야로 인식돼 상호 의견교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시설 중심의 기술적 접근방식으로 인해 정책 시행에 대한 시민 체감도를 확보하기 어려운 구조로 운영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정책포럼을 통해 시에서 이미 구성‧운영 중인 하수도 정책자문단과 주제별 위원회에서 담당하는 분과위원회의 보조 역할을 활용해 시민 체감형 하수도 사업을 실현할 방침이다.

서울시 하수도 분야 예산 투입 현황 <자료제공=서울시>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출범하는 주요 분야에 대한 7개 분과위원회는 ▷하수도 미래비전 및 원칙 ▷시민체감의 정책지표 ▷서울형 新 하수도시스템 ▷하수도 스마트융합 ▷하수도 자원재생 및 생산 ▷물재생센터 현대화 ▷시민소통전략 등으로 서울시 하수도가 당면한 문제점을 비롯한 정책방향, 진행사업 등에 대한 세부 운영 계획을 확정‧공유할 방침이다.

하수도 정책포럼 운영체계 및 분과별 역할 <자료제공=서울시>

이들은 향후 시민 체감도를 높이는 하수도 정책들을 살펴봄으로써 유관 분야와의 연계‧공조 방안을 마련하고, 도시 여건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예측 가능한 하수도 미래기술 및 선진기술을 법‧제도‧기술적 측면에서 도입 가능하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분과위원회에서 오는 12월까지 1년 간 매월 진행하는 회의에서 집중 논의된 정책전략을 토대로 시민‧전문가의 의견수렴을 거쳐 하수도 관련 사업에 대한 방향 및 시행순위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 추진 예정인 ‘2040 서울시하수도정비계획’에 적극 반영해 기술적 검토 및 실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정화 물순환안전국장은 “다양한 하수도 전문가들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만큼 앞으로의 서울시 하수도 서비스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적재적소에서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하수도 정책대안을 마련하도록 다양한 의견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