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역사박물관 4월에 개관

증권박물관 전시실 <사진제공=증권박물관>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 남구 문현금융단지에 금융경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금융 관련 박물관이 부산 최초로 문을 연다.

부산시는 지난 1월에 남구 문현금융단지 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한국거래소가 설립한 자본시장역사박물관이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을 마치고, 2월에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박물관 설립계획을 승인받아 오는 4월4일 개관을 준비하고 있다.

BIFC 51층에 소재한 300여평 규모의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역사박물관’은 시대별 4개 전시실과 4500여점의 유물을 소장한 꽤 규모가 있는 금융박물관으로 국내외 자본시장의 역사적 흐름, 선사시대 화폐 상징물, 거래소시장의 사진 등 관련 유물을 통해 자본시장 60년의 발자취를 일목요연하게 전시하고 있어 금융거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증권박물관 전시장의 유물을 보고 있는 학생들 <사진제공=증권박물관>

또한 증권의 상장과 거래 등 금융실무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종합체험공간’으로서의 차별화된 기능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의 진로탐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금융교육과정을 개설할 수 있도록 교육당국 및 유관기관 등과의 협조체계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한국예탁결제원도 BIFC 2단계 사업대상지인 비아이시티몰에 증권박물관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부산시에 제출해 2월 설립계획 승인을 받고 오는 10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의 ‘부산증권박물관’은 금융‧문화‧교육기능을 통합한 복합공간으로, 국내 유일의 증권전문박물관인 ‘일산증권박물관’에 이어 두 번째로 설립되는 증권박물관으로서 지방 최초의 증권박물관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오는 9월 전자증권제도가 본격 시행되면서 종이증권이 사라지는 시대가 다가오는 가운데 곧이어 10월에 문을 여는 ‘부산증권박물관’이 종이증권의 발자취를 전시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더욱 특별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금융경제의 과거와 미래를 잇는 한국거래소 자본시장 역사박물관의 설립·등록은 진정한 금융도시로서 자리매김하는 첫걸음이라 그 의미가 크다며, 한국예탁결제원의 부산증권박물관이 개관하는 금년 가을이 되면 부산이 금융정책과 실무는 물론 금융의 역사를 인증하고 전승하는 인프라까지 구비한 진정한 금융의 메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