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365에 자치단체 2019년 예산 통합공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4월30일 전국 243개 자치단체의 2019년 예산서 주요내용을 지방재정365 (http://lofin.mois.go.kr) 사이트에 통합 공시했다.

지방재정365는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공기관, 교육청의 재정정보를 주민 눈높이에 맞춰 투명하고 알기 쉽게 공개하기 위해 2016년 구축된 사이트로, 자치단체 예산·결산 공시자료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방재정365에 공시되는 예산항목은 세입·세출 등 예산규모, 재정자립도·재정자주도 등 재정여건, 재정운용 계획 및 성과 등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자치단체 예산에 대한 주민감시를 강화하고 지방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사·축제경비, 국외여비 및 업무추진비 등 12개 항목을 추가해 공시했다.

지방재정365는 주민들이 지자체 예산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연도별 추이, 지표별 TOP10 등 차트·그래프를 활용하고 있다.

보다 세부적인 자료가 필요할 경우 단체별·항목별 조회는 물론 인구·재정여건이 유사한 자치단체와 비교하고 연도별 통계자료를 내려 받을 수도 있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주민들께 더 많은 재정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지방예산이 제 때 제 곳에 쓰이도록 할 계획”이라며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재정정보를 알기 쉽게 공개해 지방재정에 대한 주민참여와 감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