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영남권
진주시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시민설명회진양호공원 활성화 위한 다양한 시민의견 청취, 장기적·합리적인 대안 마련

진양호

[진주=환경일보] 강위채 기자 = 경상남도 진주시는 6월27일 시청 2층 시민홀에서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과 진양호 활성화 기본구상안에 대한 시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진주시의 이번 설명회는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진양호 활성화를 위한 장기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관련 전문가와 단체, 시의원, 일반 시민 등이 참석해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에 대한 구상안을 설명 듣고 진주시의 사업추진 내용, 공원 활성화 사례 및 대안과 질의응답, 의견제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진주시 조규일시장은 지난 5월 17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진양호 일원 경관보호와 함께 공약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계획안을 발표했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진양호 일대를 원더풀 남강과 함께하는 레저·문화공간인 진양호 근린공원, 수려한 호수경관과 힐링이 함께하는 진양호반 둘레길, 사랑하는 가족과 진양호 노을이 함께하는 진양호 가족공원 등 3개 사업으로 나눠 테마별 문화가 함께하는 진양호 친환경 레저 힐링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진주시는 사업추진을 위해 이미 토지매입비 450억원을 확보해 보상추진에 착수했으며 진양호 활성화 사업에 따른 재원과 부지 확보에 따른 문제점 해소를 위해 관련 공기업인 한국수원공사 남강지사, 경남개발공사와 함께 지난 5월 17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어 진양호 일원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발굴과 기술 교류, 장기 비전을 마련함과 동시에 타당성 검토 후 단계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 구역 중 진양호근린공원 일원에는 공원기반시설과 함께 복합전망타워, 스카이워크, 캠핑장(휴양시설), 모노레일, 루지, 주차장 등의 레저·모험놀이시설 조성을 계획·구상했으며 단계별 추진을 위한 세부계획들은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통해 수립할 계획이다.

진주시는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유도를 위해 진양호전망대와 진양호동물원이 위치한 진양호근린공원에 대한 새로운 공원명칭을 6월 27일부터 7월 26일까지 30일간 공모한다.

응모신청서는 진주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거나 시정소식지 ‘촉석루’, 시민설명회 유인물을 활용해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참여하면 된다. 당선자 1점 100만원, 가작 4점 각 30만의 시상금이 주어지며 심사과정을 거쳐 8월말쯤 시상할 예정이다.

한편 진주시는 진양호공원을 친환경 힐링 공간으로 조성해 장기 미집행 공원으로써의 고질적 민원을 해소하고, 수변경관 보존은 물론 환경적으로 건전한 명실상부 전국적 대표공원으로 조성해 시민이 행복한 도시환경 조성, 보고 즐기고 머무르는 관광도시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위채 기자  wichae17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위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제1차 미세먼지 대응 도시숲 연구개발 협의회
판자촌서 패션산업 중심으로… 청계천 평화시장
[포토] 김재현 산림청장 ‘산림일자리위원회’ 참석
문희상 국회의장, 다문화가정 학생들 격려
무더운 여름엔 역시 ‘쿨맵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