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회의 화성서 열려
정부·대기업·중소기업 간 안정적 공급체계 강조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이재명 지사가 아베정부의 이번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오만함의 방증" 이라며 이번 기회로 정부·대기업·중소기업 간에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만들 것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12일 화성에 있는 반도체 소재기업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이 같이 역설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는 현재 긴급대책을 수립하고 있고 장기적으로는 정부·대기업·중소기업 간의 안정적 공급체계를 만드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 며 “그동안 대기업들이 당장의 이익에 급급해 중소기업 장비 업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지 않다보니 일본의 독과점에 희생된 측면도 있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이 지사는 “기업의 목소리를 들으니 소재·장비 국산화에 필요한 연구개발사업을 국가 R&D과제로 만들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추진하면 좋겠다고 하는데 이에 공감한다”며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4일 브리핑을 통해 일본 반도체 수출 규제 피해신고센터 설치와 일본 제품의 독과점 현황 전수조사 실시 등을 골자로 한 도의 대응방안을 발표하고 11일에는  이화순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일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 TF팀’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