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29일 현재 날씨 <자료출처=기상청 홈페이지>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29일 오전 기상청에 따르면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에 동반된 발달한 구름대가 강원영서북부에서 경기만으로 형성돼 약 30km/h 속도로 빠르게 동북동진하면서 1시간 내외로 영향을 주면서 일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호우특보가 발효됐다. 이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소낙성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경기만에서 발달한 구름대가 약 30km/h 속도로 동북동진하고 있어, 강수는 차차 그 밖의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로 확대되겠고, 서울과 일부 경기남부에도 11시 전후에 강수가 시작되겠다.

특히, 기압골에 의한 구름대가 폭이 좁게 형성돼 빠르게 이동함에 따라 강한 강수는 한 지역에 1~2시간 정도 영향을 주겠다.

또한 소강상태에 들다가 새롭게 발달한 구름대의 영향을 받는 산발적인 소낙성 강수형태로 중부지방은 밤(24시)까지, 전북과 전남북부, 경북은 늦은 오후(15시)부터 밤(24시) 사이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남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오늘 오후(18시)까지 비가 오겠으며, 호우특보가 발효된 제주도에는 오전(12시)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