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으로 日 여행객 줄었지만 국내여행 증가로 이어지진 않아
20년 넘게 문제되고 있는 ‘바가지요금’, 정부차원 적극적 노력 필요

[환경일보]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일본으로 향하는 여행객이 대폭 줄었지만, 고질적인 관광지 바가지요금이 해결되지 않아 국내여행 증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20년 넘게 문제시 되고 있는 바가지요금 해결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20년 넘게 문제되고 있는 국내 주요 관광지의 ‘바가지요금’을 언급하며, 정부 차원의 조속한 해결 노력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최근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으로 우리 국민들 사이에서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일어나, 일본여행을 취소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지금까지는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일본인들 보단 일본을 여행하는 우리 국민들이 훨씬 많아 한국은행이 발표하고 있는 일본 여행수지는 매년 적자였다”면서, “2017년과 2018년엔 적자가 4조원이 넘었으며, 특히 일본행 한국인 출국자 수는 2015년 이후 매년 증가추세였다”라고 밝혔다.

일본 불매운동으로 일본으로 떠나는 관광객의 숫자가 줄었지만 국내여행 활성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일본의 경제보복 이후 최근 5년간 처음으로 7월 일본 방문객 수가 6월에 비해 5만명 정도 줄었다. 이는 최근 더욱 거세지고 있는 일본상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일본행 여행객의 감소가 국내여행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는 분위기다. 국내 관광지 ‘바가지요금’ 때문이다.

이 의원은 “최근 강원도의 피서철 바가지요금이 크게 이슈가 됐고, 여름철 전국의 ‘계곡 자릿세’는 매년 불거지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바가지요금 때문에 우리 국민들의 여행지 선호도는 국내보다 해외여행이 높게 나타나고 있고, 이에 따라 최근 5년간 우리 국민들의 해외여행객 수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우리 국민들의 국내여행을 더욱 장려하고 관광수지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선 이 문제를 정부차원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며, “여행업체들도 (바가지요금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으로 내국인 관광객을 계속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여름철 전국의 ‘계곡 자릿세’는 매년 불거지는 문제임에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반면 남양주시는 82개 하천 불법 구조물을 자진·강제 철거했다. <사진제공=남양주시>

이어진 질의에서 이 의원은 “일본이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전범기인 욱일기 응원을 허용해 파문이 일고 있다”며, 정부차원의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대해선 원상회복을 촉구하는 외교적 노력을 계속할 것이지만 일본의 뚜렷한 태도변화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중이고, 일부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일본의 욱일기 사용은 올림픽헌장 50조 위반”이라며, “욱일기 사용을 막기 위해 IOC에 시정요청을 계속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