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5년간 품질검사 미실시, 신보라 “유착 가능성 있어”

신보라 의원은 “이번 불합격 수도계량기 사건이 수자원공사 직원과 납품업자 간 유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환경일보] 한국수자원공사가 2015년 이후 전국에 공급한 수도계량기 전체 물량(24만4000개)이 납 기준을 초과한 불량제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수자원공사가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전국에 걸쳐 납품된 수도계량기 전체 물량인 24만4000개가 납 기준 초과(수자원공사 기준 납 재질성분 0.85% 이하) 불합격 수도계량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자원공사는 현재 전국에 걸쳐 20여개 이상 지자체로부터 지방상수도 시설을 위탁받아 운영 중이다. 수자원공사가 우리나라 전역에 공급한 수도계량기가 총 55만개이다.

그런데 이번에 드러난 납 기준 초과 불합격 수도계량기는 무려 24만4000개로 전체 수도계량기의 44.3%에 해당한다. 10대 중 4대 이상이 불합격인 셈이다.

14일 열린 환경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신 의원은 “이번 납 기준 초과 불합격 수도계량기 사건의 본질은 수자원공사의 직무유기”라며 “수자원공사가 수도계량기에 대해 2015년 이후 반드시 거쳐야 할 품질검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납 기준 초과 불합격 수도계량기가 일반 가정에 버젓이 공급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신 의원은 “이번 불합격 수도계량기 사건이 수자원공사 직원과 납품업자 간 유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공사 측은 지난 5년 동안 품질검사를 하지 않았고, 업자들은 납 성분이 높은 수도계량기를 납품해 금전적 이득을 봤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은 유착 가능성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신 의원은 “수자원공사가 애초에는 불합격 수도계량기를 전량 교체하기로 했으나, 2차 조사에서 불합격 수치가 늘어나자 전량 교체 입장을 번복했다”며 “이것은 수자원공사가 납 기준 초과 불합격 수도계량기를 사용하고 있는 억울한 주민들을 두번 우롱하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사전에 제품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수자원공사가 공급한 납 기준 초과 불합격 수도계량기는 경기(파주·동두천·양주·광주), 경남(함양·사천·통영·고성·거제·남해), 전남(함평·나주·장흥·완도·진도·신안·강진), 경북(의성·영덕·봉화·예천·청송·고령) 지자체에 집중된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