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챙긴다던 시, 公 ’노후연료’ 전환 대응은 꼴찌···올초 터진 유증기 악취 유출로 ‘설상가상’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원지사는 인근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인접해 있다 <사진=최용구 기자>

[수원=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 이하 공사) 수원지사 문제로 촉발된 시의 안일한 행정이 도마위에 올랐다.

공사가 아직 노후연료인 벙커C유(저유황 연료)를 쓰는 지사 3곳(수원, 대구, 청주) 가운데 수원시의 ‘연료전환’ 요구가 가장 늦었다는 게 골자다. 더욱이 올 상반기 공사의 기름탱크 청소과정에서 유출된 유증기가 인근 주민들 악취 피해에 직격탄이 되면서 ‘환경수도’라던 시에 대한 주민들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시에 따르면 공사 수원지사는 약 1만2000평 규모의 면적에 ▷43MW급 열병합발전설비(저유황 연료) 1기 ▷첨두부하보일러 4기(저유황 연료 2기, LNG 2기)를 갖추고 있다. 지난 1997년 준공돼 노후된 시설이다.

문제는 현재 벙커C유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설비와 보일러다. 그러나 인근 지역 주민들이 오랫동안 악취와 검은 연기에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어도 공사 수원지사가 아닌 인근 자원회수시설에 책임이 쏠려 왔다는 설명이다.

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지난 2018년에 악취와 매연에 대한 민원 제기로 자원회수시설을 확인해 보니 별다른 운영상 과실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환경기초시설이라는 이미지로 인해 민원의 근원으로 여겨졌던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공사 수원지사는 관심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올 상반기 기름탱크 청소과정서 유증기가 유출된 사고가 알려지면서 화살은 지역난방공사로 향했다. 더불어 지난 2017년에서야 공사 수원지사에 ‘노후연료 전환’을 요청한 시의 늑장 대응에도 비판이 제기됐다.

시의회 도시환경교육위원회 채명기 의원은 “아직 벙커C유를 써오던 3곳 중 청주와 대구 지사는 각각 2012년, 2014년에 이미 연료전환 요청을 마쳤다”며 “환경수도를 추구하던 수원시의 이중적이고 미온적 행태”라고 꼬집었다.

지역난방공사 측은 시에 ‘수원사업소 열병합발전설비 개체 및 연료전환 계획’을 통해 오는 2026년 6월까지 현재 ‘벙커C유 열병합발전설비’를 ‘LNG 열병합발전설비’로 교체하는 방안을 내놨지만 다급해진 시는 염태영 시장까지 나서 최대한 단축을 요구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주민들의 민원 내용을 담은 시의 입장을 지역난방공사 본사에 전달한 상황”이라며 “대책 마련에 공사가 성의를 보인다면 제시한 2026년보다 종료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역난방공사의 입장은 다르다. 취재진의 연료전환시점 단축을 묻는 질문에 공사 관계자는 “2026년 6월도 발전설비 교체에 있어 투입 인력을 늘리고, 환경영향평가와 더불어 조기 설계에 착수하는 등 최대한 앞당긴 시점”이라며 어렵다는 뜻을 전했다.

노후연료전환에 대한 시와 지역난방공사 측 입장이 대립하는 가운데 오는 2026년까지 악취와 검은 연기를 겪어야 하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만 가중되고 있다. 

수원지사 측이 오는 2026년까지 노후연료 전환 계획을 세운 가운데 남은 기간을 견뎌야 하는 지역 주민들의 불만은 심해지고 있다. <사진=최용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