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부여~익산 연결, 총사업비 2조6694억원 투입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이하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2조 6694억 원을 투입해 총 연장 137.7km의 고속도로를 건설한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구간을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12월 평택~부여 구간을 착공하고 2024년 개통할 예정이다.

한편 착공이후 변화되는 사업여건 및 지역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여~익산(2단계) 구간에 대해도 실시협약 변경을 통해 조기 착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참고로 이 노선의 요금은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대비 1.16배 수준으로 제안됐으나 운영을 개시하는 시점까지 1.1배(부가세 포함) 이내로 낮춰, 재정고속도로와 차이 없이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3개 도(경기, 충남, 전북) 7개 시·군(평택, 아산, 예산, 홍성, 부여, 익산, 완주)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국토간선도로망 남북1축 지선(익산∼서울)을 완성하고, 건설 중인 서울-문산(2020년 개통예정), 문산-도라산(2020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해 향후 통일을 대비한 주요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익산-장수 고속도로(운영 중), 함양~울산 고속도로(2024년 개통 예정)와 연계해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등 충남·호남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연계되는 고속도로에 6개의 분기점을 설치해 고속도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로이용자 이동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계획했으며,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전국적으로 5.3조원의 생산유발 효과, 2.1조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8만 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사업으로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한편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7년 2월27일 실시협약이 체결된 바 있어 2년 10개월 만에 첫 삽을 뜨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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