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메트로
영등포구, 설연휴에 소외이웃 돌본다1월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 설날 종합대책 마련
안전확보․소외이웃지원․교통편의․불편해소․물가안정 등 5개 분야 주력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사진제공=영등포구청>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분야별 비상대책 마련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 만들기와 함께 소외된 이웃 위문방문 및 나눔을 활성화하는 설날 종합대책을 지난 20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했다고 21일 밝혔다.

구는 설 명절을 맞아 ▷구민안전 확보 ▷소외이웃 지원 ▷교통편의 제공 ▷구민불편 해소 ▷명절물가 안정의 5개 분야를 중점 추진사항으로 정하고 실행에 나섰다.

이와 더불어 1월23일부터 28일까지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안전, 교통, 청소, 의료 등 분야별 대책반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연휴 기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비상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한다.

작년과 비교해 올해 달라지는 대책들도 눈에 띈다.

첫째, 지역 내 알뜰한 장보기를 돕고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모바일 지역화폐 ‘영등포사랑상품권’이 출시되었다. 판매 시작부터 설 명절 기간을 포함해 10% 특별 할인을 진행하며, 영등포구 관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둘째,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를 강화한다. 한파특보 발령시 재가서비스 대상자를 기존 홀몸어르신에서 조손, 고령부부 가구 등까지 확대하고, 건강취약계층 중 집중관리 대상 어르신115명에게 사전 안전교육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시립영등포보현의집(버드나루로 24)에 노숙인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노숙인 정신건강 서비스 및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에 나선다.

5개 분야 중점 추진사항을 차례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민안전 확보를 위해 한파특보시 한파종합지원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한파 및 폭설대비 비상 대응체계를 유지하며, 관내 주요 시설물과 공사장 88개소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공원․녹지․체육시설․산책로 등 500여 곳과 전통시장 및 상점가(20개소), 복지시설(59개소),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20개소) 및 가스공급시설(73개소) 안전 점검을 실시해 설 연휴 기간 빈틈없는 구민 안전 확보에 나선다.

또한 구는 설 연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추진해 먼지저감 홍보, 상황실 운영, 환경관리 취약업체 기술지원, (초)미세먼지주의보 발령사항 전파 철저 등 미세먼지 걱정 없는 명절을 만든다.

식중독 대책반을 운영하고 설 연휴 이용이 많아지는 주요 교통시설 주변 음식점과 전․튀김 식품접객업소 위생점검 및 야간점검 등으로 연휴 기간에도 구민의 건강을 지켜낸다.

둘째, 구는 소외이웃 지원을 위해 저소득 가구 직원방문 및 위문행사, 설맞이 사랑의 식품나눔 및 물품나눔 행사 등을 추진한다. 특히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 취약계층 가구를 위문 방문하며 함께하는 따뜻한 명절 만들기에 솔선수범한다.

셋째, 교통편의 제공에 나서 교통대책 및 주차상황실을 운영한다. 대중교통 시설물 특별점검과 막차시간 연장 안내 홍보, 불법 주정차 및 심야택시 위법행위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설 연휴 학교 주차장 11곳을 개방해 연휴 기간 예상되는 주차난에 대비해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에 힘쓴다.

넷째, 구는 구민불편 해소를 위해 연휴 기간 쓰레기 적기 처리와 비상의료체계 유지에 나선다. 쓰레기 미수거 기간인 1월24일~1월25일까지 청소상황실 및 기동반을 운영해 깨끗한 거리를 유지하며, 26일부터 쓰레기를 정상 수거한다.

이와 함께 연휴 기간 보건소 응급진료 상황반 및 설 당일 비상진료반을 운영해 의료공백을 막고 사고와 질병 등 응급상황에 대비한다. 지역 내 병‧의원 29곳과 휴일지킴이 약국 79곳도 운영된다. 연휴에 운영하는 병원 및 약국 현황은 구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종합상황실에 문의하면 된다.

넷째, 명절물가 안정을 위해 설 명절 중점관리대상 22개 품목의 가격동향을 조사하고 구 홈페이지에 물가정보를 공개한다. 대형 유통업체, 전통시장, 중소형 마트 등 현장을 방문해 불공정 거래행위를 방지하고 상거래 질서를 확립한다.

이와 더불어 지역 내 전통시장 5곳(대림중앙시장, 영신상가, 영등포전통시장, 영등포청과시장, 남서울상가)에서는 오는 24일까지 연휴를 앞두고 장을 보러 오는 구민들과 방문객을 위해 제수용품 할인행사, 민속놀이 체험, 경품 추첨 등 풍성한 이벤트를 연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설 연휴를 영등포에서 보내는 구민들 및 방문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도 찾아가 마음을 나누며 함께하는 따스한 명절 만들기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제23차 전력포럼 열려
[포토] 산림청 추석 연휴 대비 국립하늘숲추모원 방역 점검
제1회 ‘수소경제와 한국의 수소기술’ 심포지움 열려
수도권매립지 노조, 코로나19 성금 기부
[포토] 조명래 환경부 장관 ‘그린뉴딜 분과반’ 제2차 회의 주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