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설공단 영락공원, '성묘(참배)객들에게 국화 1만송이' 무료나눔 실시

부산시설공단 영락공원, 성묘(참배)객들에게 국화 무료 나눔 실시 <사진제공=부산시설공단>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설공단 영락공원은 오는 1월24일 오전 9시부터 고 이수현 묘소 앞에서 환경보호와 화훼산업 활성화를 위한 생화 헌화 캠페인과 국화 1만송이 무료나눔 행사를 유관기관(단체)과 합동으로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201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5년째를 맞고 있으며, ▷부산시 농업기술센터 ▷부산경남지역 절화자조금위원회(영남화훼원예농협·부경화훼원예농협·농협부산화훼공판장) 후원으로 행사를 진행한다.

 

부산시설공단 영락공원, 성묘(참배)객들에게 국화 무료 나눔 실시 <사진제공=부산시설공단>

생화 헌화 캠페인이 시작된 계기는 국내 꽃 소비의 85%가 경조사용으로 사용되는데, 중국산 조화 사용이 증가하면서 생화 수요가 급감하고 있어서 실제 지난해 우리 국민 1인당 꽃 소비금액은 1만1888원에 불과했다.

또한 국립묘지를 비롯한 전국의 공원묘지를 찾는 대부분의 성묘객들은 값싸고 시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중국산 조화를 사용하고 있다.

플라스틱·비닐·철사 등으로 만들어진 조화는 썩지도 않아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키고 꽃 소비를 대체해 국내 화훼산업을 고사시키고 있다.

실제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내놓은 ‘2018 화훼 재배현황’을 보면 화훼농가수는 2017년 대비 6.8%, 재배면적은 11.8% 각각 줄었다.

부산시설공단 추연길 이사장은 “앞으로도 부산영락공원은 국내 화훼산업의 활성화와 자연환경 보존·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라며, “생화로 헌화하기 운동에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