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도 고성군은 예산편성 과정에 실질적인 주민참여 보장과 재정 운영 투명성 증대를 위해 운영해 오고 있는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임기가 도래함에 따라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을 오는 23일까지 공개모집 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위원은 모두 20명으로 이들 중 1명은 연임하며, 15명(읍면별 각 3명)은 공개모집하고, 나머지 4명은 재정·예산 등 전문적 지식이 있는 주민을 읍면장의 추천을 받아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은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할 뿐 아니라 주민참여예산 신청 사업에 대한 심의 과정에 참여하며, 임기는 2년이다. 새로 구성되는 위원의 임기는 오는 3월 30일부터 2022년 3월 29일까지다.

주민참여예산위원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공고일 현재 고성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주민이거나 고성군 소재 기관에 근무하는 사람, 고성군에 영업소의 본점․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 또는 임직원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자는 고성군청 기획감사실(예산팀)로 방문 신청하거나 우편 또는 담당자 e-mail로도 신청할 수 있다. 단, 우편 신청은 접수 기간(2월 23일) 내 도착한 것에 한 해 유효하다. 위원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 공고란에서 확인 가능하며, 신청서도 내려(다운)받을 수 있다.

군은 26일 위원 선발심사위원회를 통해 재정․예산 등에 대한 전문성, 복지·경제·농어업·관광·건설 분야의 경력 유무, 지방세 성실납부, 성별, 연령, 지역 등 다양한 사항을 고려해 위원을 선정한 후 28일 선발 결과를 군청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선발된 위원에게는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문영준 부군수는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주민들이 공감하는 사업에 예산을 반영함으로써 주민의 군정 만족도를 높이고 주민자치를 활성화할 수 있다”며 “군정의 주체로 활동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 위원 공모에 많은 주민이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