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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고기 영양소 4가지, 면역력 강화에 으뜸연일 기승 부리는 미세먼지와 큰 일교차에 건강 관리 관련 소비자 관심 증가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소고기 외식 메뉴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영하권부터 영상 10도까지 변덕이 심한 기온과 더불어 대기 정체가 심해지며 악화되는 미세먼지 농도 때문에 국민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건조한 2월은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워 계절성 독감 등 각종 감염 질환,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남녀노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다.

감염 질환의 1차적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영양을 보충하여 질병 저항력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보다 근본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염에 대한 대응력도 약해지고, 회복 속도도 느려지기 때문이다. 이때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소고기를 섭취해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한다면 면역력 증진뿐만 아니라 원기 회복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단백질

소고기의 동물 단백질에 다량 포함된 필수 아미노산은 근력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서 음식을 통해서 충분히 보충해야 한다.

호주축산공사에 따르면 소고기의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조성은 인간의 아미노산 조성과 유사하기 때문에 인류의 가장 중요한 단백질 자원으로 분류되며, 영양학적으로 ‘완전 단백질’로 불린다.

또한 소고기의 단백질은 면역력 증진에 있어서 필수적인 영양소다. 면역에 관여하는 림프조직이 단백질로 구성돼 있고 항체를 만들어 낼 때도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연

소고기에는 미네랄 성분인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아연은 백혈구 생성에 관여하고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물질이다.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 기능이 약해져 감염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또한, 아연은 면역력 증강뿐만 아니라, 신체 성장, 뇌의 발육 등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므로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온 가족이 모두 필수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

철분은 체내 산소 공급을 돕고, 건강한 면역 체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하는 영양소다.

소고기에는 다른 영양소와 더불어 동물성 철분 (헴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조리된 호주산 소고기 살코기 100g 기준으로 철분은 31g을 차지한다.

소고기에 함유된 동물성 철분은 식물성 철분보다 우리 몸에 비교적 더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보다 이상적인 철분 섭취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소고기를 야채와 함께 섭취하면 소고기가 야채에 있는 식물성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소고기와 야채, 과일, 견과류, 계란 등을 함께 먹는 균형 잡힌 식습관은 신체 면역력 증진에 매우 효과적이다.

비타민D

비타민D는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대표적인 영양소 중 하나로 소고기를 비롯한 육류, 지방이 많은 생선, 유제품 등에 함유돼 있다.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은 병원체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면역체계에 따라 비타민D는 우리 몸을 지키는 항균펩타이드(항균성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해 병원체를 사멸시킨다.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서도 체내에 흡수될 수 있지만, 요즘과 같이 해가 짧은 겨울철에는 소고기 등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민아림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소고기는 언제 먹어도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식품이지만 요즘과 같이 면역력이 약해 전염성 질환에 감염되기 쉬운 겨울철에는 더욱 더 그 효과를 발휘하는 식품”이라며 “특히 깨끗한 대자연에서 자라 식품안전성이 보장된 목초사육 소고기를 섭취하는 것은 어린 아이부터 노년층까지 가정에서 손쉽게 영양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한편,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소고기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식 브랜드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육개장 전문 브랜드 육대장에서는 철분,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된 호주산 소고기에 맛의 풍미를 더해주고 각종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되는 파까지 듬뿍 들어간 이색적인 파개장을 느낄 수 있다.

채선당 샤브샤브는 특유의 진한 육수와 함께 각종 신선한 야채를 푸짐하게 제공하여 칼로리 걱정 없이 든든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은 물론, 지방이 적은 소고기 부위를 선택해 담백한 맛을 더했다.

한촌설렁탕의 인기 보양 메뉴인 한촌탕은 소사골, 도가니, 양지고기, 머릿고기와 인삼, 마늘, 표고버섯, 대추, 은행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를 넣어 깊고 진한 맛을 통해 원기를 되찾게 한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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